두산 그룹 전·현 계열사인 두산중공업, 두산모트롤, 두산메카텍, 두산공작기계 노동조합이 구조조정 저지투쟁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공동행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 두산중공업 지회는 지난 13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조조정 저지 투쟁 대책위원회를 출범해 두산그룹의 구조조정에 대응하고 정부에 확고한 고용보장을 요구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책위원회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때에는 두산중공업을 국가공기업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산중공업의 경영난에 의해 만45세 이상 직원 2000여명을 대상으로 명예퇴직 모집에 나섰는데 이와 관련하여 투쟁 대책위원회에서 두산중공업을 국가공기업화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무언가 의문스러운 느낌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에서 민간 기업으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민간 기업을 국가공기업으로 해야 한다고 노동조합이 나서 주장한다는 것은 민간기업 말살의 서막이 아닌지 많은 의혹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두산중공업은 세계적인 원자력발전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체로써 그동안 세계적으로 원자력발전건설 수주를 할 수 있었으나 정부의 탈 원전 정책에 따라 건설수주가 미진해 기업경영이 어렵게 되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구조조정의 불가피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그런데 왜 노조에서는 두산중공업을 국가 공기업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지 그 이유가 매우 의심스럽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두산중공업을 공기업화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과 두산중공업의 원자력 발전기술과의 연관성을 놓고 볼 때 노동조합의 엄청난 월권행위가 아닐 수 없고 두산 중공업이 공기업화 되었을 때 다른 기업도 이와 같은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보면 이 나라 경제 구조가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에서 다른 경제체제로 변질되는 서막이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으므로 이 나라 경제정책에 노조가 깊숙이 개입하여 국가 공기업화의 전위대가 되는 것은 아닌지 많은 의혹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