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이상경)가 환경부 지원 ‘환경 기술 개발사업(지중 환경 오염ㆍ위해 관리기술 개발사업)’에 선정되었다.

경상대학교에 따르면 자연과학대학 지질과학과 김순오 교수가 이 사업에서 ‘토양 건강성 회복기술 개발’이라는 과제로 최종 선정되어, 향후 3년간 13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을 받는다.

연구책임을 맡은 김순오 교수는 “오염된 토양을 정화하기 위한 공정을 거치면서 토양의 질 악화와 건강성의 저하 등으로 토양 본연의 기능이 상실됨으로써 지금까지는 연간 수백만 톤의 정화토가 제대로 재이용되거나 재활용되지 못하고 방치되거나 적치되고 있는 실정이다”고 밝혔다.

김순오 교수는 “최근 토양은 귀중한 자원으로서의 경제적ㆍ사회적 가치가 높게 평가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구 생태계 유지를 위한 토양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볼 때 정화토를 재이용ㆍ재활용하는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이다”고 강조하고 “이번 연구 과제를 통하여 개발될 예정인 정화토의 건강성 회복기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이 과제는 토양의 전주기(life cylce) 관리체계를 확립하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미래 세대를 위한 토양환경 보전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를 모우고 있다.

류재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