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낙동강 취수원 이전 방안 보고회 전면 취소

▲ 합천군민들이 5일 오후 창원컨벤션센터 앞에서 황강 하류 광역취수장 건설 반대 집회를 열고 손피켓을 들고 있다.
▲ 합천군민들이 5일 오후 창원컨벤션센터 앞에서 황강 하류 광역취수장 건설 반대 집회를 열고 손피켓을 들고 있다.

환경부가 낙동강 유역 수질을 개선해 맑은 물을 공급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마련 연구용역중간 성과 보고회가 합천군민과 환경단체의 반발로 무산됐다.

환경부는 5일 오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먹는 물에 대한 불안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상·하류 유역 간 갈등을 극복하는 상생 물관리 방안을 담은 연구용역 중간 성과를 보고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합천 주민으로 이뤄진 합천 동부지역 취수장반대추진위원회는 보고회 시간에 맞춰 창원컨벤션센터 앞에서 반대 집회를 열고 황강 하류를 광역 취수원으로 하는 것은 낙동강 본류 수질 개선을 포기하는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합천군의 중심 산업인 농·축산업이 허물어지고 군민의 재산권이 취수원 보호라는 미명 아래 짓밟힐 것이다며 반발했다.

낙동강 지역 환경단체인 낙동강네트워크도 보고회 현장을 찾아 수문 개방과 보 처리 방안 없는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은 낙동강 포기 선언이다며 보고회 개최를 반대했다.

이 단체는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은 낙동강 수문 개방과 보 처리 방안 마련을 통해 유해 녹조를 저감하고 낙동강 자연성을 회복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회 단상에서 개최 반대 의사를 밝힌 낙동강네트워크는 단상 옆에 줄줄이 자리를 깔고 앉았다.

환경부와 낙동강네크워크 사이에 이견이 좁히지 않자 환경부는 장내 질서 혼잡을 이유로 보고회 개최를 전면 취소했다.

환경부가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방안으로 제시한 합천 황강 하류 물을 부산에 공급하는 안 역시 문제가 됐다.

한편 거창군의회(의장 김종두) 의원 전원은 지난 5일 정부의 낙동강유역 통합 물관리 계획과 관련하여 황강 취수원 선정 중단 촉구 결의문을 발표했다.

군의회는 결의문에서 정부와 경남도는 황강 취수원 선정의 직·간접적 이해당사자인 거창군의 입장과 지역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고려하지 않은 채 동부경남과 부산 시민들의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실 권리와 정부의 공급의무만을 강조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 “정부와 경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황강 취수원 선정은 의견수렴 과정에서 절차적 정당성을 상실하였을 뿐만 아니라 황강 취수원 수계 상류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거창군에 대한 감시강화와 개발행위 제한 우려 등 피해를 볼 것이 명약관화하다며 황강 취수원 선정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박창국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