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청년연합회 집회서 전액 피해보상 촉구

▲ 합천군청년연합회가 19일 오전 한국수자원공사 합천지사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수해피해 보상을 촉구하는 삭발식을 하고 있다.
▲ 합천군청년연합회가 19일 오전 한국수자원공사 합천지사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수해피해 보상을 촉구하는 삭발식을 하고 있다.

 

합천군청년연합회(회장 이성근)와 율곡·쌍책 주민 300여명은 19일 오전 930분 한국수자원공사 합천지사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물 관리 실패로 입은 수해에 대한 100% 전액 보상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는 문준희 합천군수, 전삼환 합천군 농업경영인 회장, 최해안 율곡면 수해피해 보상대책위원장의 현장발언을 시작으로 성명서 발표, 구호제창, 수자원공사 물 관리 실패 규탄과 피해보상 촉구를 피력하기 위한 삭발식, 성명서 전달, 풍물공연으로 마무리 됐다.

합천군청년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집중호우기간인 87일부터 9일까지 초당 500t을 시작으로 2700t까지 아무런 대책 없이 방류하였다. 집과 논밭이 잠기고 소·돼지가 물에 잠겨 죽은 것은 합천댐이 짧은 시간에 엄청난 양의 물 폭탄을 쏟아내서 생긴 인재이다라며 천재(天災)가 아닌 인재(人災)임을 강조했다.

특히, “합천댐이 홍수조절을 위해 담수량을 줄이지 않고 7월말에는 수위를 93%까지 상승 시켜 홍수를 유발한 것은 광역상수도 취수원을 만들기 위해 황강의 맑은 물을 탐해서 생긴 일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이날 합천군민들은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에 물관리 실패를 인정하고 수해피해에 대한 전액 보상 향후 구체적인 대책 수립과 댐 방류 시 합천군과 협의 합천군의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황강취수장 건설계획 백지화 등을 요구했다.

이상아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