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제조 데이터 생태계 조성으로 4차산업혁명 선도
허 시장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으로 지역 제조산업 체질 개선에 도움”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경남창원스마트산단 조성사업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의 업자가 최종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창원국가산단의 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하게 될 사업자인 아이웍스 컨소시엄은 창원지역 향토 ICT 9개 기업, 창원대학교, 태림산업이 참여한 11개 기관으로 구성하였다.

창원지역 9ICT기업은 데이터 수집, 기업컨설팅,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등을 수행한다. 태림산업은 MDCG(Manufacturing Data Community Ground) 전용 공간 제공, 창원대학교는 지역네트워크 형성 및 인력 양성 역할을 각각 맡았다.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3년간 국비 100억 원, 도비 30억 원, 시비 30억 원, 민간 20억 원 등 총 180억원을 투입해 혁신데이터센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데이터 수집 및 가공,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조데이터 생태계를 구성하는 사업으로 기업이 데이터를 제공하면 지역 ICT기업들이 협력하여 제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스마트공장의 데이터 흐름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가시화할 공간인

MDCG(Manufacturing Data Community Ground)를 구축하여 기업에서는 혁신데이터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확인하고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사업주관기관인 아이웍스 정민영 대표이사는 데이터를 활용한 지역 산업의 도약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은 KT와의 연계를 통한 지역 ICT기업의 성장과 더불어 고용 창출에도 효과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정부와 경남도, 그리고 창원시가 전국 확산모델로 추진하는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에 창원의 향토 ICT기업들이 주관사업자로 참여하게 되어 지역 ICT기업의 역량강화와 더불어 디지털 창원산단 조성이 앞당겨 질 것 같다.”, “KT의 공공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한 데이터 생태계 구축을 통한 제조혁신의 가속화로 신산업 과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우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