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위원 정찬기오
교육학 박사/경상대학교 명예교수

논설위원 정찬기오
논설위원 정찬기오

2020년 3월부터 적용되고 있는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의 자율성 강조는 교육과정 대강화 경향의 반영, 교육 실천(안)의 형식과 방법의 자율화, 흥미 중심 운영 방식의 자율화, 통합 방식의 다양화, 그리고 평가의 자율화 등이 그 핵심이다.
• 교육과정 대강화의 경향을 반영한 교사의 자율성 강조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기준을 상세하게 제시하는 대신 최소한의 기준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교사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최대한 존중하기 위한 것이다. 이처럼 교사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학습자 중심의 배움을 실현하는 데 교사의 교육적 판단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유아의 놀이는 예측하기 어렵고,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일어나므로,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을 최대한 지원하기 위해서는 자율성을 기반으로 상황에 적합한 판단을 해야 한다. 이에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그동안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실행을 어렵게 했던 고시문의 세부 지침 등을 간략화 함으로써 교사가 좀 더 자율성을 가지고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 교육 실천(안)의 형식과 실천 방법의 자율화는 개정 누리과정에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실천을 위하여 계획안을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교사는 당위적이고 형식적으로 작성해온 연간-월간-주간-일일 계획안의 형식과 내용을 개선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계획안을 작성할 수 있게 하고 있다. 특히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교사가 계획안을 사전에 작성하는 방식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교사의 사전 계획을 최소화함으로써 유아가 실제 놀이를 하는 내용과 교사의 지원 계획을 자율적으로 기록하는 방식으로 계획안을 개선해 갈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흥미 영역 운영 방식의 자율화는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흥미 영역의 운영 방식을 자율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유아의 놀이를 제한했던 기존의 고정된 흥미 영역 개수, 유형, 운영 방식 등을 자율적으로 개선하여 유아의 자유로운 놀이가 가능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비록 유아의 놀이가 미리 계획한 생활주제에 맞지 않더라도 교사는 유아의 관심과 생각을 우선적으로 존중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 개정 누리과정에서 5개 영역 통합 방식의 다양화는 생활주제 외에도 교사가 자율성을 가지고 다양한 통합 방식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유아는 놀이하면서 자연스럽게 5개 영역을 통합하여 경험하므로,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존중함으로써 5개 영역의 통합을 실천할 수 있다. 또한 미리 정해진 생활주제가 아니더라도, 유아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주제, 그림책, 사물 등을 활용하여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중심으로 누리과정을 통합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 개정 누리과정에서 평가의 자율화는 유아교육 담당 기관과 학급(반) 수준에서 평가의 자율적 시행을 강조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교사의 자율성 강조와 개정 누리과정 교육내용의 간략화는 교사가 누리과정의 5개 영역을 유아 놀이를 중심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과다한 내용을 모두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간략화 된 내용을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과 연결하여 이해함으로써 유아·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을 더욱 용이하게 실천할 수 있다는데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