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 관리 환경부 전담·제방 높이기 및 보강 등 재발방지 대책 건의

섬진강권 7개 시군 단체장이 9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게 섬진강댐 방류로 인해 수해피해 책임 규명과 보상 등에 관한 입장을 전달했다.

지난 8월 폭우와 섬진강댐 방류로 큰 수해를 당한 하동군을 비롯한 섬진강권 7개 시군 단체장이 9일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게 책임 규명과 보상 등에 관한 입장을 전달했다.

여기에는 윤상기 하동군수와 황숙주 전북 순창군수, 심민 임실군수, 이환주 남원시장, 김순호 전남 구례군수, 정현복 광양시장 등이 함께 했다.

이들은 섬진강댐 하류지역 피해주민 손해배상 요구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영산강홍수통제소장, 섬진강댐지사장 문책 홍수피해 재발방지 대책 등을 요구했다.

또한 홍수 관리와 하천 관리가 각각 환경부와 국토교통부로 나뉘어 이번 사태를 키웠다며 하천 관리를 환경부에서 전담할 것을 제안했다.

단체장들은 섬진강 본류와 지류가 합류하는 지점 제방이 매우 취약해 집중호우로 인한 방류 시 더 큰 피해가 난다며 대대적인 안전점검, 제방 높이기 및 보강공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호우 피해는 인재로 빚어진 참사로 주민 고통이 너무 크다관련 부처가 재발 방지 대책은 물론 피해 주민 보상에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7개 시군은 지난달 21일 환경부에 전액 피해 보상 요구, 체계적 수계관리, 홍수 통제기능 강화 등을 담은 건의문을 전달했으나 별다른 답을 받지 못했다.

류재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