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김영실
진주 대광어린이집

원장 김영실
원장 김영실

명절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가족, 친지를 만나기 위해 지역 간 이동을 하게 됩니다. 장거리 이동은 오랜 시간 차 안에 있어야하기 때문에 어른, 아이 모두 쉽지 않습니다. 아이들과 장거리 이동 시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 살펴봅시다.

멀미약 복용-멀미약의 주요성분은 스코폴라민으로, 몸의 자율신경 중 부교감을 억제해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하지만 아이가 지나치게 힘들어하지 않는 이상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꼭 먹여야한다면 4세 이후부터, 비교적 스코폴라민이 덜 들어간 제품으로 주세요.

카시트 연습-아이들은 차량탑승 시 카시트에 앉는 것이 안전합니다. 아이가 불편해하더라도 단호하게 대처해, 카시트에 타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장거리 이동에 앞서 평상시 꾸준히 연습한다면, 부모도 덜 힘들고 아이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휴식시간-어른도 한 자리에 오래 앉아있으면 엉덩이와 다리가 아프고 불편합니다. 중간 중간 휴게소에 들려 아이가 신체를 충분히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

화장실-장거리 이동을 하다보면 꽉 막힌 고속도로를 마주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아이가 화장실에 가고 싶다고 하면 부모님 머리도 새 하얗게 되지요. 휴대용 유아 변기를 꼭 챙겨주세요. 리필 봉투를 준비하면, 대변을 보더라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