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경남도 월간전략회의 개최… 효과 중심 도정지표 발굴 토론
‘성과중심 지표 설정, 도민 소통기반(플랫폼) 구축, 펀드 등 민간자본 활용’ 강조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021년 도정에 대해 그동안 사업 중심의 주요업무계획을 이제는 성과 중심으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6일 오전 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진행된 ‘10월 월간전략회의에서 내년도는 2년 반 이상 추진해온 우리 도정이 도민들께 눈으로 보이고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변화가 필요한 시기며, 코로나 이후 힘들어하는 도민들께 희망과 기대를 줄 수 있는 2021년이 되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구체적으로 우리가 수행하는 도정이 현장에서 도민들과 우리 도의 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그걸 어떻게 지표로써 반영할 수 있는지, 정책고객인 도민들과 어떻게 소통할 것인지, 한정된 예산으로 다 추진할 수 없는 사업은 민간협력을 통해 민생경제,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지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성과중심 지표 설정, 정책고객인 도민들과의 소통기반(플랫폼) 구축, 뉴딜펀드 등 민간자본 활용 등 세 가지를 제시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 회의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참석인원을 분산한 영상회의로 진행했다. 김 지사를 비롯해 행정경제부지사와 일부 실본부장은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기획조정실장과 관단장 등은 영상회의실에서 참여했다. 서부지역본부장과 진주 소재 직속기관장 등은 서부청사 영상회의실을 활용했고, 경남연구원장, 경남테크노파크원장, 경남경제진흥원장, 부산진해 경자자유구역청장 등은 각 사무실에서 영상회의 시스템에 접속했다.

추석 연휴 기간 이어진 종합상황근무 노고를 격려하며 모두발언을 시작한 김 지사는 “925일 확진자 1명 발생 이후 현재까지 지역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은 가운데, 인구 대비 확진자 비율을 보더라도 경남이 전국 시도 중에서 두 번째로 적고, 전국적으로 감염경로를 확인하기 어려운 확진자 비율이 20%가 넘는데 우리 경남은 1/5수준이라며 이는 도의 선제적인 방역 대응과 정부 및 타 시도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 도민 여러분의 협조 등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관리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105일 기준, 인구 10만 명당 확진자 수로 보면 경남은 8.69명으로 전북 7.26명에 다음으로 적다. 서울은 55.43, 대구는 292.8명에 이른다. 경남에서 감염경로가 밝혀지지 않은 확진자 수는 약 4% 수준이다.

이어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한 달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1113일부터 과태료가 부과된다정부에서 마련된 각종 지침, 제도, 세부방안이 현장에 적합하게 마련되었는지 점검하고 검토하는 것이 지방정부의 역할이라고 당부했다.

또한 코로나 방역에 있어 또 하나의 전선이 민생경제 방역이라면서 지원 사업이 마지막 한 분까지 빠른 시일 내에 빠짐없이 신속하게 지원될 수 있도록 챙겨 달라고 지시했다.

4차 추경을 통한 지원사업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김 지사는 유흥주점 같은 경우는 여러 논란이 있었지만 향후에 방역을 강화하거나 정부의 방역방침에 협조를 받기 위해서는 방역에 협조해서 어떤 형태로든 피해가 있는 대상에 대해서는 규모를 떠나 반드시 지원한다는 기본원칙이 적용돼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

이날 회의는 김 지사의 모두발언 뒤 정책기획관의 월간전략 보고, 실국본부장의 월간업무계획 보고, 정보빅데이터담당관의 효과중심 도정지표 발굴에 대한 보고와 토론이 이어졌다.

류재주 선임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