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김영실

진주 대광어린이집

원장 김영실
원장 김영실

요즘 아이들의 성장 속도는 옛날보다 최소 2~3년이나 빨라졌다고 합니다. 단순히 키만 빨리 자란다는 것이 아니라, 2차 성징 징후와 사춘기도 빠르게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같은 성조숙증의 원인을 알고, 예방할 수 있도록 합시다. 

식습관
육류와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식품, 흰쌀과 밀가루, 화학조미료 등 정제된 백색 식품의 섭취는 소아 비만을 초래합니다. 실제 성조숙증 아이의 80%는 비만이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채소 위주의 건강 식단으로 바꾸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환경호르몬
다이옥신, 프탈레이트, 비스페놀A같은 환경호르몬이 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해 조기 초경과 성조숙증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일회용 용기, 플라스틱이나 샴푸 등의 사용을 주의해주시고, 가급적 생활 속 환경호르몬을 줄여주세요.

스트레스
영유아도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러한 스트레스는 호르몬 이상을 일으켜 사춘기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가정불화나 부모 자녀 간 애착부족 등의 문제로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가족력
엄마의 초경이 빨랐거나 아빠의 키 성장이 유독 눈에 띄었다면, 아이 역시 이른 시기에 성조숙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지요. 의심되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성조숙증은 치료보다 예방이 바람직합니다.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부모님도 신경 써 주세요.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