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원장 양 준모
창원 자윤 한의원

대표원장 양 준모
대표원장 양 준모

난임(難妊) 상황에서는 임신하는 것 그 자체도 어렵고 임신을 유지하는 것 또한 쉽지 않다. 일단 어렵게 착상이 되면 유산이 되지 않도록 계속 조심해야 하고 잘 관리해야 한다. 일단 유산이 되면 착상 단계까지 조심했든 노력이 물거품이 될 뿐만 아니라 그다음에 임신하는 과정이 더 어려워지기 때문에 더 잘 관리해야 한다.

  여성들의 유산(流産)은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경우에도 이런저런 이유로 흔하다. 유산을 하게 되는 확률은 약 10~15% 정도이다. 만약 유산이 반복된다면 ‘습관성(習慣性) 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유산의 원인이 항인지질 항체(抗燐脂質抗體)의 문제이든지 자연 살해 세포(NKcell: natural killer cell)의 문제이든지 상관없이 반복 유산 그 자체를 ‘습관성 유산’으로 정의한다. 과거에는 3회 이상의 반복적인 유산을 ‘습관성 유산’이라고 했으나, 유럽 생식의학회(ESHRE: European Society of Human Reproduction and Embryology)가 2017년에 2회 이상의 유산을 ‘습관성 유산’이라고 바꾸었다. 그만큼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유산은 반복될수록 그 위험도가 높아지게 된다. 즉, 한번 유산을 하면 그다음의 유산 위험도는 24%로 높아진다. 그리고 그다음은 30%이며, 유산을 세 번 했다면 그다음 임신에서 유산율은 40~50%라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한 번 정도의 유산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유산 후에는 조리를 잘해야 하며, 두 번째 유산을 했다면 ‘습관성 유산’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습관성 유산’을 활태(滑胎)라 하여 오래전부터 치료를 해왔다. 필자는 임상에서 ‘유산 예방’ 교육이나, 유산 징조인 ‘배 뭉침’이나 ‘피 비침’ 등과 같은 절박유산(Threatened abortion) 치료를 여러 차례 한 결과 이론적으로도 경험적으로도 한방치료(韓方治療)가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만약,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미리 주변 한의원에서 관리를 받으면서 이러한 부분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권하고 싶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