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핵과 탄도미사일협상에 관심을 집중시켜 놓고 그 이면에서는 제2의 6.25와 같은 기습 남침은 없을 것인지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
마이클 브린, 이라는 서울 주재 외국기자가 있었는데 영국 에딘버러 대학을 졸업했고, 한국에는 1982년부터 살기 시작했다.
북한문제 전문가이면서 영국 신문과 미국 신문의 한국 특파원을 지냈고, 외신기자클럽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어떻게보면, 웬만한 한국인보다 한국 정치를 더 속속들이 잘 아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가 '북한은 당신을 사랑하지 않아' 라는 글을 썼는데 여기서 '북한'은 김정은 정권을 비롯한 그의 아버지, 할아버지 모두를 가리킨다. '그 북한이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여기서 '당신'은 과거 김대중정권은 물론이고, 지금의 문재인 대통령, 그리고 주사파 출신 정부 인사들을 가리킨다. 대뜸 "바보!"라고 불러놓고, "북한은 당신을 사랑하지 않아"라고 단정 짓는 제목을 붙였는데, 다른 말로 풀어본다면 '문재인 대통령님, 바보처럼 굴지 마세요, 아무리 애를 써도 김정은은 당신을 좋아하지 않아요'라고 따끔하게 충고하는 글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마이클 브린은 지금 이 시점에 이런 글을 썼을까. 본인이 그 이유를 밝히고 있다.
"얼마 전 서해안에서 북한이 자행한 어업 지도원 총격 살해 사건은 우리를 충격에 빠뜨렸다. 우리는 이 사건을 통해 뭔가 새로운 걸 배워야 한다. 현 정부는 북한과 대화를 원하고 협력을 바라지만 명심해야 할 교훈이 있다. 그것은 북한에 대해 환상을 가져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환상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북한이 진심을 갖고 당신과 대화에 나설 것이라는 환상, 북한 김정은이 문재인 대통령을 정말 좋아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환상, 그런 것을 뜻한다.
마이클 브린은 우선 김정은 정권과 문재인 대통령의 관계를 꼬집듯 분석하기 위해 2004년 미국에서 나왔던 연애 상담 에세이 책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를 인용한다. 이 책은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에 올라 두 달 만에 100만부가 팔려나가는 초대형 판매량을 기록했다. 목차를 간단히 살펴보면 이렇게 돼 있다. "1. 당신에게 접근하지 않는다면,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2. 전화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3. 당신과 데이트하지 않는다면,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 8. 헤어지자는 말을 쉽게 한다면,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9. 갑자기 연락을 끊었다면,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10. 그를 독차지할 수 없다면,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11. 당신의 감정을 무시한다면,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등등이다.
이 책의 목차는 정말 우연인 듯 북한 정권이 문재인 정부에게 하고 있는 행태를 그대로 드러내는 비유가 아닐 수 없다.  그들이 북한에 대해 느끼는 애정은 이를 통해 자신들이 해묵은 남북문제를 해결하고 통일에 기여한다고 믿고 있는데서 나온다. 스스로를 분단 시대 영웅처럼 상상한다는 얘기다, 그런 몽상이 지난 20년간 끊임없이 북한과 대화를 시도해온 원동력이었다." 쉽게 말해서 철없는 자기 환상, 자기 애착, 철 지난 나르시시즘 때문에 자꾸 북한에게 애정을 구걸하고 있다는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그런 결과로 2000년 김대중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으로 가고 술잔을 기울이며 김정일 위원장을 초청했지만 그는 서울에 오지 않았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아들 지도자 김정은과 함께 소나무를 심었지만, 두 사람이 언제 다시 만날 수 있을지 아무런 기약도 없다는 것이다.대통령이 누구인가는 중요하지 않다."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을 방문했을 때 북한사람들이 생각할 때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출신인데도 한국대통령을 하고 있는데 대해 어떤 평가를 하고 있는지 김정은이는 벌써 눈치를 챘기 때문에 더 이상 사랑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보아야 하는 것이다.
왜 그럴까. 이유는 명백하다. 주사파들만 모르는 척 하고 있을 뿐 보통 상식을 가진 한국 국민들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마이클 브린의 목소리를 빌리면 이렇다. "김씨 일가와 북한 집권층은 자유를 부정하고 발전을 막으면서 1960년대 군사기지처럼 북한을 다스리고 싶어 한다. 그 수단으로 남한과 미국으로부터 위협을 계속 이용하고 있다. 긴장이 풀어지면 주민들이 봉기할 수 있다고 본다. 그래서 북한의 진정한 변화는 정권 교체 말고는 기대하기 어렵다." 이런 분석을 문재인 대통령은 단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다는 것일까. 아니면 일부러 귀를 막고 모르는 척 하고 있는 것일까. 삼국시대 통일도 무력으로 전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상기해볼 필요가 있다.
마이클 브린은 거의 결론처럼 이런 분석까지 내놓는다. "북한은 남한을 믿지 않는다"면서 "이유는 한국 정치가 보여준 악랄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무슨 뜻일까. 과거에 한국 정치가 무엇을 보여줬길래, 어떤 악랄한 측면이 있길래 북한은 남한을 믿지 못하는 것일까. "북한은 아마도 문재인 대통령도 퇴임 후 2~3년 내에 감옥에 간다고 생각하고 있을지 모른다. 지금까지 그래왔기 때문이다." '지금 대통령도 퇴임 후 2~3년 내에 감옥에 갈 것이라고 북한은 생각한다'는 말을 과감하게 쓴 것이다. 마이클 브린은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 얘기도 꺼냈다. 이렇게 말했다. "분노한 민심을 단두대 삼아 대단치 않은 구실로 전직 대통령을 감옥에 보낸 게 한국 정치사다" 한국 언론인들이 차마 공개적으로 하지 못하는 말을 외국 언론인이 하고 있다. 근본적으로 본다면 현직 대통령에게 무슨 악담을 하려는 것은 결코 아닐 것이다. 해수부 공무원 총격 피살 사건을 계기로 문재인 정권에게 제발 북한에 대한 환상에서 벗어나라고 간곡하게 당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김정은이가 경우에 따라서는 북한핵과 탄도미사일에 미국과 한국정부의 관심을 유도시켜놓고 제2의 6.25와 같은 기습남침을 할지도 모를일이 아니겠는가.
최전방 초소를 파괴해버리고 최전방 방호벽을 없애버리며 철조망까지 허물어버린 마당에 지난 10월10일 밤 북한군퍼레이드에서 보여준 방사포라든지 각종 무기 현대화로 전열을 가다듬은 것을 보면 문재인레임덕과 차기대선을 앞두고 어떤 변수가 일어날지 예의주시 하지않으면 안되며 마이클 브린의 말을 깊이 되새겨 보지 안될시점에 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 같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