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사장 강일성
국민연금 진주지사

지사장 강일성
지사장 강일성

국민연금 제도는 1988년 도입된 이래 성장을 거듭하여 2020년 현재 연금수급자가 506만 명에 이르고, 국민연금 기금은 750조 원이 적립되어 국내는 물론 해외 선진시장의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는 세계 3대 연기금으로 성장하였다.

국민연금공단은 국민들의 이러한 사랑과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 공정성과 청렴함으로 국민들에게 서비스하는 조직이 되어야 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해 왔다. 그 결과 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2016년 이후 3년 연속 1등급을 달성하였으며, 2019년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평가에서도 면제된 바 있다.

공단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2020년 반부패·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국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청렴도 1등급 기관으로 도약하고자 각 업무 분야별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우선, 연금을 청구하는 모든 고객 누구나 동일한 업무 기준과 절차를 적용하여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사전 안내문을 발송하고 처리 과정 공개와 최종 결정통지 업무절차 전 과정을 체계화하였다.

계약업무는 공정 투명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관련 규정 모든 조항에서 불공정 논란 또는 권익침해 소지가 있는지 여부를 철저히 점검하였고 계약업체의 사업수행 기간을 충분히 보장함으로써 업체와 근로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노력하였다.

직원채용은, 블라인드 채용을 통해 공정한 인사제도를 확립했다. 학연, 지연, 혈연 등을 철저히 배제하고 개인의 역량을 통해 선발하고 있으며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업무추진 및 조직문화개선을 위해 인사업무 부패신고 핫라인을 개설하여 부패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한편, 공단 운영예산 집행내역을 주기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 활동 기관 또는 복지정책 전문가, 언론사 등 주요 정책고객들을 대상으로 수시 간담회를 열어 제도 및 공단 현안 이슈를 공유함으로써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청렴한 조직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청렴의 달을 운영하고 직원들 중심의 청렴실천반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 불편사항이나 궁금한 점을 사전에 파악하여 고객이 원하는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고객만족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윤리적인 경영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임직원 비리나 부패행위에 대하여 24시간 익명으로 제보할 수 있는 국민연금 헬프라인(Help-Line)

시스템을 갖추어 사전에 방지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진주지사는 한결같은 마음으로 국민에게 사랑받고 더욱 신뢰받는 청렴한 공직자로서 국민의 노후를 책임지는 버팀목이 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