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위원 정찬기오
교육학 박사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논설위원 정찬기오
논설위원 정찬기오

 

전국의 대학 주변에서 빈번하게 접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은 스타벅스(Starbucks), 이디야 커피(Ediya Coffee), 커피 빈(Coffee Bean), 할리스 커피(Holly's Coffee), 카페 베네(Caffe bene), 투썸 플레이스(A Twosome Place), 엔제리너스(Angel-in-us), 커핀 그루나루(COFFINE GURUNARU), 카페 드롭 탑(Café Droptop), 그리고 공차(貢茶) 등이다.

1. ‘스타벅스라는 브랜드명은 흰색 고래에게 한쪽 다리를 빼앗긴 후 고래를 추적하는 선원들의 결투를 담은 소설에서 돛대의 밧줄을 잡은 일등 항해사의 이름이 스타벅이였고, 스타벅스를 함께 오픈한 세 명의 의미로 ‘s를 붙였다고 한다. 스타벅스의 로고는 신화 속의 바다 인어가 사람들을 유인했듯이 커피 향으로 손님들을 모으겠다는 소망을 담고 있다.

2. ‘이디야 커피는 대한민국 커피 전문 체인점이다. 커피 원두의 발상지이자 현재까지도 프리미엄 원두를 생산하고 있는 에티오피아의 부족 이름에서 브랜드명을 따왔고 대륙의 황제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한다.

3. ‘커피 빈이라고 부르는 카페의 풀 네임은 Coffee Bean & Tea Leaf, 로고에도 커피 원두와 찻잎을 넣어 단순하지만 확실한 아이덴티티를 보여준다. 크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한 직원이 얼음과 커피, 초콜릿 파우더를 혼합해 아이스 블렌디드 음료를 만들면서부터였다.

4. ‘할리스 커피19986월에 한국 최초로 에스프레소 전문점을 개점한 커피 전문점이다. 커피에 대한 열정과 신뢰를 보여주는 의미의 로고에 있는 왕관 모양은 고객과 바리스타가 손을 맞잡고 있는 형태로 고객과의 소통, 그리고 진심 어린 서비스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할리스는 고객에게 최고의 즐거움과 특별함을 선사한다는 뜻이다.

5. ‘카페 베네는 대한민국의 커피 전문 회사로, 커피와 더불어 다양한 디저트를 메뉴로 내세우고 있다. 반듯해서 보기 좋다는 뜻을 지닌 라틴어 bene는 영어의 beauty의 어원이 되기도 했고 아주 좋다Ta bom(따봉), Bonjour(봉주르)에서 bon의 어원이기도 하다. 좋다는 뜻을 지닌 bene와 프랑스어 vous가 더해져 카페 베네 뷰라는 이름이 만들어졌다.

6.‘투썸 플레이스CJ그룹의 디저트 카페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A’ cup of coffee/’Two’ of us/’Some’ dessert/’Place’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즉 커피 한 잔/ 우리가 함께하는/ 디저트로 작은 사치를 누릴 수 있는 행복한 공간이라는 콘셉트이다.

7. ‘엔제리너스의 영문은 우리 안의 천사라는 뜻으로 천사가 전하는 신의 선물을 마시는 최고의 공간이 되었으면 한다는 소망으로 따뜻한 마음의 휴식을 가져다주고 싶다는 온화한 엔제리너스 만의 따뜻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8. ‘커핀 그루나루의 경우는 CoffeeWine을 더해 커핀이라는 단어가 탄생했고 강나루의 쉼터 그루터기 나무에 앉아 잠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이라는 의미의 그루나루라는 단어를 합해서 COFFINE GURUNARU를 만들어졌다고 한다.

9. ‘카페 드롭 탑은 파키스탄 국경 5,000m 고산지대의 명칭을 인용하여 몸도 마음도 힘들 때 최고의 장소에서 맛보게 되는 최상의 커피 한잔이라는 뜻으로, ‘Drop Top’ 브랜드명을 갖게 되었으며, 로고는 생두를 보관하는 오크통의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10.‘공차(貢茶)’ 브랜드 명은 중국 황실에서만 맛볼 있었던() 바친다().’ 뜻이며. 브랜드의 시작점인 대만은 나무가 자라기에 최적의 기상 조건이어서의 메뉴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어른들이 마시는 차라는 이미지를 대중화시키는 데 성공한 브랜드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