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도입부터 사후 관리까지 맞춤형 상담(컨설팅)으로 만족도 높아
참여기업, 컨설팅을 통해 기존 문제점 해소와 고도화까지 시행

경남도는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려는 도내 제조업체에게 무상 상담(컨설팅)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도는 개별기업 제조환경에 맞는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2018년부터 전국 최초로 경남형 스마트공장 컨설팅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경남도와 경남테크노파크가 협업해 201883개사를 시작으로 2019년에는 230개사 컨설팅을 진행하였고, 2020년에는 300개사를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공장을 도입을 검토하고 있거나, 기존에 스마트공장을 도입했으나 시스템을 고도화하려는 업체도 신청이 가능하다.

컨설팅은 크게 두 종류로, 기업이 직접 전문 컨설팅 기관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a트랙과 경남테크노파크 전문가가 현장을 방문하여 기업에 맞는 전문위원을 매칭하는 b트랙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다.

컨설팅은 원포인트 멘토링(1~2), 기본형(5~8), 심화형(10일 이상)으로 세분화하여 기업이 원하는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경남테크노파크에서 상담(컨설팅)을 위한 전문가단 160여명을 확보하여, 시스템분야 뿐만 아니라 공정 및 품질개선, 구축 후 운영 등 스마트공장에 관련된 모든 분야를 상담(컨설팅)해 참여 기업의 만족도가 높다.

경남형 스마트공장 컨설팅 지원사업의 목표는 스마트공장 신규 구축을 위한 일회성 지원을 넘어 스마트공장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의 스마트공장 고도화 로드맵수립에 있다.

지난해까지 상담(컨설팅)을 받은 기업 중 지금까지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에 신청한 기업은 169개사이며, 이 중 스마트공장 고도화사업에 참여한 기업 수는 42개사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기업마다 생산품 및 제조환경이 다양하므로 성공적인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선 기업에 맞는 초기 방향 설정이 중요하다도입을 고민하고 있는 기업은 경남형 스마트공장 컨설팅 지원사업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스마트공장 컨설팅 지원사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경남테크노파크 스마트제조혁신센터 대표전화 1811-8297(빨리구축)로 문의하면 된다.

이상아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