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27일, 3개 점검반 15개 시군 48개 중요시설물 사후관리 점검
도, 농어촌공사, 경상대 농촌활성화센터 및 경남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참여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9일부터 27일까지 3주간 하반기 농산어촌개발사업사후관리 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농산어촌개발사업은 농촌지역 주민들의 생활편의시설 및 문화복지시설 등을 종합적으로 확충하여 쾌적한 농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경남도는 농림축산식품사업 시행지침에 따라 농산어촌개발사업으로 설치한 중요재산의 사후관리현황과 운영상황을 반기별로 정기점검하고 있다.

하반기 정기점검에는 413개 반으로 합동점검반을 구성하여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권역단위사업 등 15개 시·48개 지구에 대한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하반기에는 상반기 점검 시에 참여했던 도-농어촌공사-경상대농촌활성화센터 뿐만 아니라 경상남도 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농산어촌사업 추진주체로 참여한 경험이 있는 민간위원을 추천받아 민간분야의 시각을 보완하고 사업추진 및 운영단계에서의 어려움을 반영한 합리적인 개선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한편, 상반기 정기점검에서는 도, 농어촌공사, 경상대 농촌활성화지원센터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이 15개 시78개 지구의 시설물 사후관리 상황을 점검하여 실효성 있는 시설물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사업의 내실화를 도모하였다.

류해석 경남도 농업정책과장은 농산어촌개발사업에서 많은 시설물이 준공되면서 운영관리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으므로, 하반기 정기점검 시 중요시설물의 소유권과 부기등기 여부와 운영부분에 중점을 두고 점검하여 이를 통해 농촌의 거점 문화복지공간 역할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상아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