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안전·24시간 운항 가능한 신공항은 가덕도”
“사천이 제2관문공항 최적지·선거 고려한 결정” 반응도

▲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17일 정부의 김해신공항안(기존 김해공항 확장안)을 사실상 백지화하는 타당성 검증 결과를 발표하자 경남지역은 대체로 환영하는 분위기 속에 신공항 후보 대안으로 가덕도가 적합하다는 반응을 내놓았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무총리실 검증위원회가 김해신공항이 여러 가지 면에서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만들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결론내렸다며 특히 안전과 소음, 미래에 대비한 확장성 측면에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힌 것은, 지금이라도 이른 시일 내 적절한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본 것이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안전하고 24시간 운항 가능한 동남권 신공항을 신속히 추진하겠다“24시간 운항이 가능하면서 부산신항과 바로 연계할 수 있는 공항은 현재로서는 가덕도가 최선의 대안이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는 지금부터 중요한 것은 속도라며 정부와 국회, 지역사회와 신속하게 협의해 후속 조치가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가덕도 신공항과 진해신항을 중심으로 동북아 물류 허브 구축에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변광용 거제시장도 검증위 발표에 환영 입장을 내고 거제와 가까운 가덕도에 신공항을 추진하는 데 힘을 실었다.

변 시장은 검증위 발표 직후 늦었지만 당연한 결론이고 25만 시민과 함께 환영한다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변 시장은 검증위의 결론을 토대로 이제 가덕신공항 추진에 속도를 내야 한다인천국제공항에 버금가는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의 가덕신공항의 빠른 추진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김해공항의 안전과 소음 문제를 지속해서 제기했던 김해지역에서도 김해신공항안 백지화를 반겼다.

김해가 지역구이면서 동남권 신공항추진기획단 공동단장인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은 안전과 소음 문제가 제기된 곳에 이런 결과가 나와 우선 환영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김해지역은 소음 영향도 평가 결과 피해 면적도 증가하고 직·간접적으로 소음피해를 받는 인구가 7434명에 달한다며 김해지역 소음 피해 보상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해시도 불암동, 활천동, 내외동 등 김해지역 소음 피해 면적이 증가하는데 정부 지원금이 부족하다현실화 해달라고 요구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이날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6만 김해시민이 우려한 공항 소음·환경·안전 문제가 대두됐지만, 대책을 내놓지 않아 안타깝고 4년간 신공항 검증을 위한 행정력이 낭비돼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김해신공항반대대책위 류경화 위원장은 정부 입장을 환영한다가덕도든 어디든 안전과 소음 문제가 해결되는 곳을 신속히 지정해 추진하라고 말했다.

반면 사천공항이 관문공항 최적지라고 주장해온 사천시와 지역 야당은 이날 검증 결과에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사천시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김해신공항이 무산됐다고 가덕도가 결정된 것이 아니다사천시가 안전, 위치, 예산 측면에서 대한민국 제2 관문공항 최적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에 사천시를 포함한 최적지를 공정하게 재검증해달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 "선거 유불리만 고려한 포퓰리즘 정치가 공항 분야 세계 최고기관의 경제성, 안전성 평가를 뒤집고 국가 미래와 영남주민들의 염원을 집어삼켰다"고 비난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새로운 신공항이 필요한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부터 다시 논의해야 한다과거 많은 국책사업이 그렇듯 신공항사업은 국민의 혈세가 낭비되는 매우 신중한 사업이다고 논평했다.

류재주 선임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