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김영실
진주대광어린이집

원장 김영실
원장 김영실

아이는 끊임없이 성장하는 존재로, 자신만의 생각과 사물을 보는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른들은 자신의 요구가 나를 위한 것인지, 아이를 위한 것인지를 깊이 생각해봐야 합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권리를 존중받을 때 건강하고 밝게 성장합니다.
아동에게는 다음과 같은 권리가 있습니다.
첫째 잘 먹고 잘 입을 권리.
둘째, 남들과 다른 모습, 다른 생각으로 나답게 살아갈 권리.
셋째, 건강하게 자랄 권리.
넷째, 늘 사랑받고 보호받을 권리.
다섯째, 배울 권리와 학교에 갈 권리(좋은 책을 읽고, 신나게 뛰어놀고 꿈을 꾸고 노력할 권리).
여섯째, 존중받을 권리.
일곱째, 비밀을 보장받을 권리.
아동의 권리에 관한 생활 속 예시를 한번 볼까요?
첫째, 장난감을 온 집안에 흩어놓고 놀고 있을 때 아이에게 야단치기 보다는 “거실은 가족이 모두 함께 쓰는 공간인데 할머니가 앉아 쉴 수가 없구나!
○○의 배려가 있으면 좋겠는데.” 하고 아이에게 요청합니다. 아이가 거실을 치우기 시작하면 “고맙다.”고 말해주세요.
둘째, 아이가 거짓말을 했다면 “할아버지는 ‘정직’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단다. 네가 용기 내서 솔직하게 말할 수 있을 때 도와줄 수 있어.”라고 말해봅니다.
셋째, 해야 할 숙제를 하지 않을 경우 “숙제는 네가 뭔가를 배우고 시기적절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단다. 왜 숙제하는 것이 힘든지 얘기해봐. 우리 같이 숙제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라고 이야기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권리를 당당하게 누리기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할 수 있게 해주세요.
또 아이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적극 도와주시고 아이 스스로 선택한 결과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교육해 주세요.
어릴 때부터 자신의 생각이 받아들여지는 경험을 한 아이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잘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