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과 함께, 어떠한 역경도 극복할 수 있는 자신감 가져
거창형 뉴딜사업 등으로 거창의 새로운 미래 열어나갈 것

▲ 구인모 거창군수 시정연설 모습
▲ 구인모 거창군수 시정연설 모습

구인모 거창군수는 7일 제253회 거창군의회 제1차 본회의에서 2021년 예산안을 제출하고 올해 주요 성과와 군정 운영 방향 및 내년도 재정 운영 계획에 관해 설명했다.

구 군수는 올 한해 코로나19와 역대급 집중호우, 가장 긴 장마 등으로 힘겨운 한 해를 보냈지만, 거창군의회와 군민 여러분이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 주신 덕분에 슬기롭게 역경을 헤치고 나갈 수 있었다고 하면서,

올해 가장 큰 성과는 행정과 의회, 군민이 함께한다면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진 것이라고 말하며 시정연설을 시작했다.

2020년도 주요 성과로 먼저, 우리군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당시 마스크 부족으로 불안에 떨던 전 군민에게 3회에 걸쳐 598,660매의 마스크 지급, 거창형 및 소상공인 긴급재난 지원금 지급, 거창사랑상품권 100억 원 발행 등 코로나19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

다음으로, ‘Y자형 출렁다리개통으로 거창항노화힐링랜드가 전국의 관광명소로 급부상하였으며, 거열산성 국가사적 지정으로 품격 있는 역사 문화도시로 거듭나는 등 문화·관광도시로서 거창의 명성을 전국에 떨쳤다.

또한, 역대급 장마와 태풍으로 인한 피해 지역의 긴급 복구를 위해 예비비 100억 원을 긴급 편성하는 등 수해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군민들을 위해 신속한 피해복구를 추진했으며,

지방 소멸시대를 이겨내기 위해 인구증가 장·단기 총괄계획을 수립하고 전·입학 전입세대 주택지원 등 인구감소 최소화를 위한 인구증가 시책 발굴에도 최선을 다했다.

농업에서는 저비용 고효율 거창형 사과원 조성,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마케팅 전략 수립 등 농정혁신 1, 2호를 발표해 농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외에도 다목적체육관 건립, 가조 IC 폐부지를 활용한 파크골프와 그라운드 골프장 조성 등 생활·엘리트 체육 활성화를 위한 체육 인프라 확충에도 심혈을 기울였으며,

치매안심센터 정기치매검진, 노인일자리 확대, 가족센터 건립 등 군민 건강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챙겼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한국매니페스토 주관 공약이행평가 우수를 수상하는 등 40여 분야에 수상을 했으며, 각종 공모사업에서도 64833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해 민선 7기 후반기 기틀을 마련했다.

이어 2021년 신축년 새해 군정 운영 방향으로 거창형 뉴딜과 후반기 6대 비전을 통한 새로운 미래 개척 거창의 관광 르네상스 시대 준비 다음 세대를 열어갈 문화·체육·교육 기반 구축 미래지향적 농업, 잘사는 농촌·농민 실현 지역일자리 창출과 지역 기반산업 육성 사회 모두가 따뜻한 함께하는 복지 구현 깨끗한 정주환경과 도시기반 구축 대형프로젝트 사업을 통한 더 큰 거창 도약, 군민 행복시대완성 새로운 조직개편을 통한 공무원 조직의 신선한 변화로, 민선 7기 후반기를 완성하는 해의 목표와 다짐을 강조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예산은 6,504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7.7%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이며, 군정 운영 계획의 작은 부분까지 모두 담고 있어 내년도 거창 군정의 발전된 모습이 기대된다.

끝으로 구인모 군수는 내년 2021년 신축년은 민선 7기를 완성궤도에 올리는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하면서, “코로나19가 아직 진정되지 않았지만 군민 여러분과 함께라면 어떠한 어려움도 이겨나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가장 역동적이고 발전하는 전국 최고의 자치단체가 될 수 있도록 전 공무원과 합심해서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창국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