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 김영실
진주 대광어린이집

원장 김영실
원장 김영실

 

아이와 함께 가까운 공원이나 숲으로 산책을 나가보세요.
비가 오는 날에도 괜찮습니다. 아이와 산책하며 할 수 있는 놀이와 질문을 소개해 드립니다.
첫째, 아이와 처음으로 하는 산책에서는 자유롭게 놀도록 지켜봐 주세요.

그리고 아이의 질문에 관심을 보여주세요. 그리고 만약 아이가 돌멩이나 나뭇잎 또는 나뭇가지를 주워와 ‘이거 보세요’라고 하면 “어머 이게 뭘까?” “한번 만져 볼까?” “이걸로 어떤 놀이를 할 수 있을까?” 하며 함께 놀이에 동참해주세요.

둘째, 아이가 개미를 발견하여 집중해서 보고 있다면 함께 개미들의 움직임을 자세히 관찰해 보세요. 그리고 아이에게 질문하세요. “개미는 어떤 먹이를 좋아할까?” “개미가 어떻게 움직이니?” “개미는 자기 집을 어떻게 찾아갈까?” 등을 물어보고 아이의 대답에 반응해 주세요. 산책을 마치고 개미에 관하여 책이나 매체를 통해 궁금했던 것들을 아이와 찾아보세요.

셋째, 비오는 날 아이들과 함께 여러 가지 방법으로 비를 느껴보세요.
“왜 비가 올까?” “빗소리를 들으니 기분이 어떠니?” “비를 만져보면 어떤 느낌일까?” 하는 질문과 함께 아이와 투명우산을 쓰고 산책해보세요. 또 휴대폰으로 비오는 풍경을 사진 찍어 산책에서 돌아와 아이와 사진을 보며 이야기도 나누어보세요.

넷째, 우렁찬 매미소리와 매미 허물에 아이는 호기심을 보일 겁니다.
아이에게 “매미는 어디에 살까?” “매미는 어떻게 소리를 낼까?” “매미는 얼마나 살까?”라고 질문하며 아이와 함께 매미를 관찰하고 매미에 대한 궁금증도 풀어보세요.
자연의 성장과 변화는 아이가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탐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아이가 실내에서 제약받았던 욕구를 자연 속에서 날씨에 따라 변하는 빛과 냄새, 소리, 오감을 통한 경험으로 풀 수 있어 자연스럽게 건강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