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생활체육의 역사를 만들어가는 ‘한궁’
한궁 최초 창시 종주국 대한민국
태권도와 함께 대한민국  K-Sport로
3새대 공동 가족생활체육
장애인올림픽 정식 종목을 위한 도약
3만여개 경로당과 각 급 학교에서 생활스포츠로

한궁을 세계 최초로 창시한 허광 회장
한궁을 세계 최초로 창시한 허광 회장

대한민국에서 세계 최초로 창시

한궁을 세계 최초로 창시한 허광 회장은 한궁의 지구촌 전역 보급을 위하여 한국세계화연구소를 개소하여 지도자, 심판, 교재 발굴에 혼신을 다하고 있으며, 한궁 창시로 한국예총 예술문화명인으로 지정이 된 명인이기도 하다.

코로나19로 거의 모든 스포츠가 멈추어 있는 가운데, 전통생활체육인 한궁은 경로당,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학교, 가정에서 한궁운동을 하고 있고, 비대면 한궁대회도 전국에서 열리고 있다.

한궁이 3세대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진정한 가족 생활체육(Family Sport For All)을 만들었다. 대한민국의 정신과 전통놀이 문화를 접목하여 스포츠 소외계층인 노인, 장애인, 어린이, 여성, 가족을 위한 세계적인 생활 스포츠를 만들어, 홍익인간의 정신을 계승하고, 국민건강, 가족행복, 사회의 평화를 목표로 하여 한궁 체인지(體仁智)운동을 진행해 왔다.

대한민국이 한궁의 종주국이기에 ()세계한궁협회와 세계한궁지도자교육원을 설립하고, 대한한궁협회, 대한장애인한궁연맹을 만들어 한궁심판지도자 16,000여 명, 연간 400여 회의 한궁대회, 한궁동호인 160만 명으로 국민 스포츠로 정착하고 있다.

한궁은 국제특허, 저작권 등 47개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5권의 한궁교본과 심판ㆍ지도자 자격증, 8편의 한궁 관련 논문을 보유하여 세계적인 생활스포츠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만들어졌다.

소외계층을 위한 생활체육 보급 활동을 인정받아 지난 2015년 사)세계한궁협회는 세계생활체육연맹(TAFISA, The Association For International Sport for All)에 국제단체로 등록되고, 한궁은 한국을 대표하는 TSG(Traditional Sports and Games) 인정을 받았고, 2017 TAFISA 서울 총회에서 허광 한궁 창시자는세계생활체육선구자상” (TAFISA Pioneer Award)을 수상하였다.

세계한궁지도자교육원은 한궁 심판ㆍ지도자를 육성하여 한궁지도자들이 전국에서 한궁을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접목하고, 다양한 한궁대회를 이끌어 가도록 하고 있다.

향후 비대면 한궁지도자 교육 연수를 통해 전 세계에 한궁지도자를 육성하여 그들이 한궁세계화를 주도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세계생활체육연맹총재배 한궁대회
세계생활체육연맹총재배 한궁대회

3만여개 경로당과 각급 학교에서 생활스포츠로

대한한궁협회는 노인을 대표하는 대한노인회와 협력하여 어르신의 건강증진과 치매예방을 위해 전국노인한궁대회를 10회까지 개최 하였고, 전국의 30,000여 개의 경로당에서 한궁운동을 지도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한궁 스포츠 클럽을 활성화 시키고, 초등학교는 학교수업, 방과후 수업에 활용하고 지역아동센터에도 한궁체인지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다. 태권도장에서는 한궁을 학생과 어르신의 한궁 양손운동 집중력향상 프로그램으로 활용이 늘어가고 있다.

대한장애인한궁연맹은 지체장애인협회, 척수장애인협회, 대한민국상이군경회, 시각장애인협회, 장애인체육회, 장애인복지관과 협력하여 지체장애인 전국한궁대회를 6회를 시ㆍ군ㆍ구 지역 및 복지관과 시ㆍ도 대한장애인체육회에서는 한궁종목으로 채택하여 장애인한궁대회를 진행하여 모든 장애인의 희망이 되고 있다.

특히 시각장애인을 위한 한궁표적판을 적용하여 전국에 시각장애인한궁대회가 빠르게 퍼지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탄생한 한궁이 내년에 대한체육회와 대한장애인체육회에 종목 단체로 등록되면 국민스포츠로 빠르게 정착하고, 한궁 세계화를 통해 한국의 정신과 문화를 널리 알릴 것이다. 한궁을 장애인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되도록 하여 소외계층과 진정한 가족 생활스포츠로 세계인의 사랑을 받도록 노력하고 있다.

10회 대한노인회장기 전국한궁대회
10회 대한노인회장기 전국한궁대회

태권도와 함께 대한민국 K-Sport

한궁은 태권도와 함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Sport가 될 것이다.

한궁은 대한민국 전통의 가치를 재창조한 전통생활체육으로 좌우두뇌 집중력향상, 신체의 균형발달, 유연성, 우울증예방, 운동자신감을 가지게 하여 국민이 건강하고, 국가 의료비를 10% 절감하고, 행복한 가정, 베풀고 평화로운 사회를 만드는데 크게 기여하고 대한민국 스포츠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게 될 생활스포츠가 될 것을 기대한다.

무에서 유를 창조한 한궁이 이제 한국 스포츠 문화를 세계화 노력에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대담: 편집국장 류재주]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