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는 '세계태권도문화원'과 노인층 건강향상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실버층 운동법 보급의 일환으로 과학적인 근거에 의해 개발된 동작으로 기억력과 걷기역량, 뇌신경 향상을 위한,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치매예방운동법을 보급하고자 한다.
코로나19 감염병이 진정된 시기에 즈음하여 중앙치매센타와 세계태권도문화원에서 개발한 치매체크 앱 보급과 치매예방 체조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1.먼저 치매를 예방하는 '치매예방수칙 3·3·3'
-일상 속 치매 예방을 위하여 3권(운동, 식사, 독서), 3금(절주, 금연, 뇌손상 예방), 3행(건강검진, 소통, 치매 조기발견)으로 구성

2.치매예방운동법(뇌신경체조 및 치매예방체조로 구성)
ⓛ뇌신경체조 : 손과 안면근육을 사용, 대뇌신경 자극 뇌의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인지기능을 향상 (5분)
②치매예방체조:50~60대 이상을 대상, 분당 60~100비트 등의 속도에 맞추어 진행되는 가벼운 체조(10분)

3.두근두근 뇌운동
신문과 필기구만을 이용한 치매예방 인지훈련 프로그램-신문 기사를 활용하여 단어 거꾸로 암송하기, 기사 제목 외우기, 얼굴 삼행시, 초성 이어가기 등 총 24개 영역을 소개할 예정이다.

얼굴 마사지: ① 양손가락으로 이마(눈썹 포함), 볼(콧날 옆), 입술 상부(인중 포함), 턱을 순서대로 각 2초씩 부드럽게 마사지 -2회 반복
효과: 삼차신경과 안면신경에 작용하여 얼굴피부 및 안면 감각신경과 표정에 관여하는 근육, 눈물샘, 침샘의 운동신경을 자극합니다.

안구운동: ① 얼굴은 정면으로 고정한 상태에서 눈동자만 상 하 좌 우 방향으로 각 2초씩 응시
② 눈동자를 시계방향으로 5초간 회전
③ 눈동자만 상 하 좌 우 방향으로 각 2초씩 응시
④ 눈동자를 반시계방향으로 5초간 회전
효과: 동안신경, 활차신경, 외전신경을 작용하여 눈을 움직이는 근육을 자극합니다.

안구 및 저작 운동:① 5초 간 눈을 꼭 감는다. 
② 5초 간 어금니를 앙다문다.
③ 1과 2를 번갈아 2회 반복 한다.
효과: 삼차신경, 안면신경에 작용하여 안구 운동신경을 자극하고 씹는 근육의 운동신경을 자극합니다.

안면 운동 2: ① 입술을 꼭 다물고 양 볼을 최대한 부풀려 5초간 유지
② 입술을 꼭 다물고 양 볼을 최대한 수축시켜 5초간 유지
③ 혀로 왼쪽 볼을 최대한 힘껏 민 상태에서 5초간 유지
④ 혀로 오른쪽 볼을 최대한 힘껏 민 상태에서 5초간 유지 
효과: 안면신경, 설하신경에 작용하여 혀를 움직이는 운동신경을 자극합니다.

안면 운동 3: ① 5초에 걸쳐 크게 소리내어 '라라라, 파파파, 카카카, 라파카'라고 외친다.
② 3회 반복한다. 첫 번째 시행에서는 강세를 첫 번째 글자에 두고, 두 번째 강세를 두 번째 글자에 두고, 세 번째 강세를 세 번째 글자에 둔다.
효과: 안면신경, 설인신경, 설하신경에 작용하여 얼굴, 혀, 목구멍, 구개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을 자극

목 운동: ① 정면을 응시한 상태에서 고개를 오른쪽-정면-왼쪽-정면 순으로 각 5초간 반복
효과: 부신경에 작용하여 목과 등 근육의 운동신경을 자극합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