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낌없는 행정 지원 및 친환경 수산물 안정적인 공급과 생산 약속

창원시(시장 허성무)23일 오후 3시 금진수산(대표 김병대)과 친환경 수산물 국제인증(ASC)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창원시는 수산물 국제인증(ASC) 활성화를 위한 행정 지원을, 금진수산은 수산물 국제인증(ASC)을 받은 제품의 안정적인 공급과 수산물 국제인증 활성화를 위한 지속 가능한 양식어업 및 친환경 수산물의 생산에 적극 협력·추진한다.

마산합포구 창포만에 위치한 금진수산은 1999년 설립돼 국내외 시장에 수산물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수산물 유통업체이며, 대내외 판로확보를 위해 홍합 양식장 부표를 기존 고밀도 부표에서 친환경 부표로 전량 교체하고 수심에 따른 홍합 생산량 시험 생산하는 등 품질이 우수하고 안전한 수산물 생산을 위하여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특히 미국, 유럽 등 수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수산물 양식어업에 부여하는 ASC 국제인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지난 1124일 수산물(전복,해조류) 가공·유통 국제 인증인 ‘ASC-CoC’를 경남 최초로 획득해 ASC 친환경 수산물을 취급할 수 있는 자격을 취득했다.

‘ASC 국제인증은 비영리 국제기구인 지속 가능한 양식관리 위원회(Aquaculture Stewardship Council)’에서 부여하는 친환경 수산물에 대한 국제인증으로 해양자원의 남획과 무분별한 수산양식으로 인한 해양 오염을 예방하고 지속 가능한 양식어업 발전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다.

일본, 미주, 유럽의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인증으로 대형 할인마트, 유명호텔 등에서 포장지에 부착된 식별 코드를 통해 생산·유통과정을 확인할 수 있어 해외 바이어들의 선호도가 높은 인증제도이다.

김진필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