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운명 - 1

그래, 그라자, 퍼뜩 가 보입시더

건데 무명할매가 어디서 약초를 캐노?”

얼마 전에는 대밭골 쪽에서 약초를 캤는데 요새는 찬새미 쪽으로 많이 간다고 들었소

곤이 할배 목소리다.

아 그라마 우리가 세 쪽으로 나눠서 올라가 봅시다. 한쪽은 배탄골로 가고, 다른 쪽은 찬새미, 그라고 마지막 조는 소멧동으로 가서 찾아보는데 길 따라만 가지 말고 길을 중심으로 흩어져서 약초가 있을만한 곳을 훝으면서 올라 가입시더

그러면서 동네 사람들은 각자 조를 편성하고 손전등을 준비하는 등 한참 동안 부산을 떠는 중에 지서 목소리가 다시 들린다.

건데 태완이 이노마는 어디 가서 안 보이노, 내 이노마 한테 아침에 나무하라고 내 보냈는데 야가 찬새미 쪽에서 나무를 하니까니 혹시 할매를 봤을 수도 있는데

태완이 가가 어젯밤에 병식이 군대 간다꼬 동네 아들하고 모이가 읍내에서 밤새도록 술을 마셨는데 혹시 집에서 자고 있을지도 모르니까 내 집을 한 번 둘러보고 오께요

태완이 엄마 목소리다.

태완이 엄마가 집에 들어와 마당의 불부터 켜고 이 방 저 방을 살펴보다가 뒷간 쪽 돌아가는 곳에 세워 둔 태완이의 피 묻은 지게를 발견하고 깜짝 놀란다.

어둑살이 끼였지만 피가 묻은 곳은 비릿한 피 냄새가 나고 또 번들거리기까지 하므로 쉽게 눈에 띄었다.

애고머니나, 이거 지게에 묻어 있는 게 피 아이가?,”

태완이는 지게에 묻은 피를 지워야 한다는 생각에서 지게를 수돗간과 가까운 곳에 세워두고 손과 얼굴, 옷에 묻은 피를 씻어 내던 중 동네 사람들의 말소리를 듣고 급히 피하는 바람에 지게를 치우지 못했다.

눈이 휘둥거래 진 태완이 엄마는 지게를 살피다가 태완이가 해 온 장작더미가 아직 지게 위에 그대로 있는데 그 장작 위에서 피 묻은 낫을 또 발견하였다.

지게는 벽에 기대어 세워져 있는데 지게 작대기의 손잡이 부분에도 피가 떡칠이 되다시피 묻어 있다.

낫의 손잡이 부분에도 많은 피가 묻어 있는 것으로 보아 태완이가 다쳐 묻은  같지는 않고 태완이가 이 낫으로 무엇인가를 공격한 것이 틀림없다.

그 생각까지 미치자 태완이 엄마는 갑자기 정신이 아득해졌다.

그리고는 무슨 생각을 했는지 할매 집과 붙어 있는 담장으로 가서 살그머니 지서를 부른다.

보소, 태완이 아부지요

와 그라노

태완이 엄마는 더욱 목소리를 낮춰

 소리치지 말고 살짝 와보소

, 이 여자가 와 그라노?, 지금 할매를 찾으러 산에 올라가야 하는데...”

태완이 엄마가 역정을 내듯이 말하지만 목소리는 태완이 아버지 지서만 겨우 들을 수 있을 정도이며, 눈알을 이리저리 굴리면서 다른 사람이 들을까봐 경계하는 눈빛이므로 지서도 눈치를 채고 발걸음을 재면서 담장 쪽으로 다가가자 태완이 엄마가 다시 소근거리듯 목소리를 낮춘다.

담장 너머로 말고 대문을 돌아서 집으로 퍼뜩 와 보소

지서는 담장으로 다가오려다 말고 뒤돌아서서 무명할매의 대문께로 간다. 그리고 이어서 태완이 엄마가 있는 곳으로 터벅터벅 다가가는데 태완이 엄마는 지서가 오는 것을 보고

태완이 아부지요, 태완이 지게가 피범벅이 돼 있소, 그라고 지게작대기도 피가 묻어 있고, 낫은 피 칠갑이오, 도대체 무신 일이 나긴 난 것 같은데 짐작이 안 가요

태완이 엄마의 말이 끝나기도 전에 지서는 이미 상황 파악을 마쳤다.

워낙 피가 많이 묻어 있어 만질 수조차 없을 지경이었다.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