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어디를 가나 아이들이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통해 동영상 보는 모습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뇌는 어른과 달라 미디어를 사실로 믿고 따라하는 경향이 크므로 올바른 미디어 교육이 필요합니다.

 

1.부모의 영향력을 바로 세워주세요

가정에서 올바른 미디어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님의 영향력이 바로 서야 합니다. 미디어는 정해진 시간만큼만 사용하기로 약속하고, 부모님 먼저 단호하게 약속을 지켜주세요.

 

2.부모님이 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게 해주세요

부모님의 지도 아래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인터넷 동영상 채널은 알고리즘을 통해 또 다른 동영상이 계속 보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아이들은 무분별한 매체에 노출되기 쉬우며, 계속 보다보면 절제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부모님이 관심을 가지고 적절히 제재해주셔야 합니다.

 

3.절제하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그만해라고 소리치거나 핸드폰을 뺏어가는 식의 방법보다는 평소에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고, 절제하는 훈련을 시켜주세요. 특히, 아이와 미디어 사용 시간을 정할 때, ‘하지 않는 날을 정해 지킬 수 있도록 해주세요. ‘하루에 1시간 컴퓨터 하기는 아이가 미디어 중독으로 빠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4.약속 어길 시 벌칙을 사용하세요

약속을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길 시에는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약속의 소중함과 절제를 배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