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옹성 같던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국민의 힘은 곧 날아오를 것 같았지만 바깥에서 잇따라 날아 들어오는 돌에 매일 집안싸움이 벌어지는 모습이다. '안철수 라는 돌에 편이 갈렸고, 더불어민주당이 던진 '사면론'에는 진의조차 구분해내지 못했다. 먹통 리더십이 계속될 경우 대선에서 또다시 패배의 쓴잔을 마실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서울시장 야권 단일후보를 외치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얘기만 나오면 폭발하는데 그 이유가 의문스럽다.
안대표는 1월 19일 국회에서 예정에 없던 기자회견을 열더니 "국민의힘 경선 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달라"며 야권 대통합 원샷 경선을 요구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예상대로 즉각퇴짜를 놨다. 김 위원장은 안대표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에게 "안철수 대표가 제안한다고 수용할 수 없다"며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았다. 안대표 입장일 뿐이고 국민의 힘은 밟아야 할 정상적 당내 경선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단일화를 한다면 국민의힘 최종 후보를 뽑고 난 뒤이며, 그전엔 단일화를 절대 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그렇다면 야권단일화에 미온적태도를 보이는 것 아닌지 더더욱 의문스럽다는 것이다.
더욱이 최근 언론에 잇따라 보도되고 있는 '안철수 변모론'에 대해서도 김위원장은 여전히 부정적이다. 안 대표가 국민의 힘 의원들과 만나 폭탄주를 돌리고 '형님'이라고 친근감 넘치는 용어를 구사하는 등 스킨십이 달라졌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다.
이런 분위기속에 김위원장에 반론을 제기하는 의원들도 적지 않다. 더 이상 예전의 안철수가 아니고 지금의 국민 요구를 감안할 때 안철수 대표를 품는 야권대통합의 그림을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은 안대표의 야권 단일화 방식과 관련한 기자회견 전문을 공유하면서 "미국 민주당이 대선후보 경선에 무소속 버니 샌더스도 포함시켰듯이 안 후보가 우리 당후보 경선 플랫폼 위에서 함께 경선하는 것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얘기한 적이 있었다. 오늘 안 후보가 같은 얘기를 했다"며 야권 대 통합 원샷 경선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는 뜻을 내놨다. 국민의 힘 한 3선 의원은 "답은 이미 나와있지 않느냐. 서울시장은 단일화하지 않으면 무조건 진다. 비대위원장이 '3자구도승리' 운운하는 것은 제왕적 고집일 뿐이다. 국민들이 뭐라고 보겠나. 국민의힘이 주도권을 잡겠다는 말은 기득권을 누리려는 시도로밖에 보지 않는다"고 꼬집으면서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3자구도에서도 국민의힘당이 승리한다고 하는것을 이해가 안간다고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연초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카드를 던지자, 국민의 힘은 이에 대한 의도 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그러다보니 당 차원의 목소리를 내놓지 못했다. 국민의힘이 사면에 대해 제대로 된 당력을 쏟아내지 못한 것은 정보 판단 미스가 아니냐는 목소리가 당 내부에서 나온다. 집권세력의 단순한 선의인지, 아니면 야권을 분리시키기 위한 정치공학적 접근인지를 제대로 읽지 못했기에 응전도 할 수 없었다는 얘기다.
'버스가 떠난 뒤 손드는' 모습까지 만들어졌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월19일 사면불가 방침을 내놓은 문재인 대통령에 "현직 대통령도 시간이 지나면 전직 대통령이 된다. 전직 대통령이 되면 본인이 사면의 대상이 될지도 모른다."며 "역지사지하는 자세를 가지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 발언은 강한 후폭풍을 불러왔다. 민주당은 "다음에 야당이 정권을 잡으면 정치 보복을 하겠다는 말"이라며 "막말을 근절시켜야 한다"고 비판했다. 결국 국민의힘은 사면을 받아내지도 못했을뿐더러, 막말 논란에까지 휩싸이며 손해보는 장사를 했다는 비판을 낳았다. 사면론이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당 내부에서는 "민주당이 통합 화두를 통해 중도 표심잡기 위한 행보를 하는 것"이라는 해석기류가 많았다. 그러나 차츰 '정치공학적 접근'이라는 풀이가 나오기 시작했다.
정치는 상대가 있기 때문에 항상 상대를 보고 움직인다. 상대를 보고 난 뒤 대의명분을 갖다 붙이는 것이다.
안철수 대표와의 연일 난타전에 주호영 원내대표 막말 논란까지 불거진 국민의힘은 1월21일 나온 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 결국 나쁜 성적표를 받아들였다. YTN의뢰로 리얼미터가 지난 1월 18~20일 실시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긍정평가가 전주보다 5.7%오른 43.6%를 기록, 40% 중 반대 수치를 회복했다. 더불어민주당도 국민의힘을 제치며 정당 지지율1위로 올라섰다. 민주당이 2.0% 오른 32.9%를 보이며, 국민의힘을 8주만에 앞질렀다. 국민의힘은 3.1% 내린 28.8%였다.
이에 '비대위 리더십'에 대한 비판이 당 원로들 중심으로 다시 봇물을 이루고 있다. 서울시장 선거는 물론 대선 승리를 위해서도 리더부터 지금 당장 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무성 전 국민의힘 의원은 김종인 위원장에게 직격탄을 날리는 발언을 했다.
김무성 전 의원은 1월21일 마포포럼에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나경원 전 의원과 김근식 경남대 교수를 초청해 질문을 하던 중 "단일화를 하려면 준비가 많이 필요하다. 협상은 안하고 우리당 후보부터 뽑아놓고 보자고 하는데 이래서 야 단일화가 되겠나"라고 지적했다. 이어"우리당이 벌써 오만에 바져있다" 며 "우리 지지율이 소폭 상승하고 민주당 지지율이 떨어지는 착각에 빠져 우리당 대표 자격이 있는 사람이 3자구도 필승론을 얘기하기 시작했다"며 상식적으로 수급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김 전 의원은 최근 월간 '신동아' 인터뷰에서도 김위원장을 겨냥해 "당에 오신 지 8개월이 넘었는데, 왜 지지율이 높은 후보를 만들어내지 못했느냐. 비대위원장은 공정 경쟁 관리 책임자다. 비대위원장이 누군가를 후보로 만들겠다는 생각을 해선 안된다. '안철수 넌 안돼' 라고 할 수 있는 권한이 김위원장에게 있나"라고 반문했다.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도 1월20일 당내 초선 의원 모임인 '명불허전' 화상 강연에서 김종인 위원장을 향해 "당원들과 이야기를 많이 해주면 좋겠다"며 당 내부에서 끊임없이 문제시 되고 있는 김위원장의 소통 부족을 지적했다. 이어 김 전 위원장은 "국민이 킹메이커이지 누가 킹메이커인가"라며 김위원장의 킹메이커 역할론을 비판한 뒤 당이 지도자 중심 정당이 돼서 점점 후진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소통 부재 리더십 구조가 당을 다시 위기로 내몰고 있다고 분석한 것을 보면 4월 보궐선거를 앞두고 비대위원장행보에 사람들이 의문표를 찍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