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위원 정찬기오
교육학 박사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논설위원 정찬기오
논설위원 정찬기오

 

  명리학(命理學)에서 주장하는 ‘땅으로부터 받게 되는 기운’인 12 지지(地支) 즉, 자(子)·축(丑)·인(寅)·묘(卯)·진(辰)·사(巳)·오(午)·미(未)·신(申)·유(酉)·술(戌)·해(亥)에 포함된 오행의 특성(五行的 特性)을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자(子∍水)의 특성은 고요하고 깊은 바다(대설, 동지)의 기운이며, 신·자·진-합수(申子辰; 合水) 운동을 한다. 따라서 천기의 시동, 종자의 잉태, 밖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생명 활동과 애정 활동, 비밀 활동, 비합법적인 금전 활동이나 사회활동 등에 적합하다. 축(丑∍土)의 특성은 해안가에 얼어있는 땅(소한, 대한)의 기운이며, 사·유·축-합금(巳酉丑; 合金) 운동을 한다. 따라서 중개업, 창고업, 금고업, 종자-종묘업, 교육사업, 사회봉사, 등에 적합하다.
  인(寅∍木)의 특성은 햇살 비치는 골짜기 숲(입춘, 우수)의 기운이며, 인·오·술-합화(寅午戌; 合火) 운동을 한다. 따라서 조경, 조목, 기획, 계획, 설계, 발화물 취급자, 지도자 교육 등에 적합하다. 묘(卯∍木)의 특성은 봄바람 속 잔디(경칩, 춘분)의 기운, 무성한 초원의 기운이며, 해·묘·미-합목(亥卯未; 合木) 운동을 한다. 따라서 이용업, 미용업, 식품업, 묘목업, 화원, 과수원, 의상, 패션, 포목, 공예, 가구점, 대서업 등에 적합하다. 진(辰∍土)의 특성은 밖은 마르고 안은 습한 늪지(청명, 곡우)의 기운이며, 신·자·진-합수(申子辰; 合水) 운동을 한다. 따라서 유흥업, 목욕업, 사우나 장, 항만-부두 사업, 백화점, 음식점, 흥신소, 내밀 외화인 일, 경찰직, 세관원, 사당(묘지)지기 등에 적합하다.
  사(巳∍火)의 특성은 화려하고 번성한 도심지(입하, 소만)의 기운이며, 사·유·축-합금(巳酉丑; 合金) 운동을 한다. 따라서 초여름(입하, 소만) 관련업, 빠른 속도 관련업, 빠른 빛 관련업, 플라스틱 관련업, 전기-전자-통신 관련업 등에 적합하다. 오(午∍火)의 특성은 불꽃같은 정열의 응원장(망종, 하지) 기운이며, 인·오·술-합화(寅午戌; 合火) 운동을 한다. 따라서 명랑-적극-당당함-전진 관련일, 이동-통신-방송-광고-언론 관련일, 음악-조명-광학-카메라-첨단과학 관련일, 경마장 관련일 등에 적합하다. 미(未∍土)의 특성은 문화의 산물을 중재하는 분위기(소서, 대서)의 기운이며, 해·묘·미-합목(亥卯未; 合木) 운동을 한다. 따라서 교량, 토건, 공연장, 식품점, 축구-골프-연습장, 조정과 화합 관련업 등에 적합하다.
  신(申∍金)의 특성은 샘물이 솟는 구획된 도시(입추, 처서)의 기운이며, 신·자·진-합수(申子辰; 合水) 운동을 한다. 따라서 초가을 결실 관련업, 세무, 회계, 금융업, 농기구, 철강, 승강기, 철도, 자동차, 조선, 무기, 초능력, 특수기술 분야 등에 적합하다. 유(酉∍金)의 특성은 결실함, 냉철함이 있는 공간(백로, 추분)의 기운이며, 사·유·축-합금(巳酉丑; 合金) 운동을 한다. 따라서 귀금속, 보석, 세공, 정밀기계, 평론가, 수사관, 외과 의사 등에 적합하다. 술(戌∍土)의 특성은 가을 낙엽과 메마른 대지(한로, 상강)의 기운이며, 인·오·술-합화(寅午戌; 合火) 운동을 한다. 신앙인, 신통력, 특수행정, 감사원, 정보부, 이중 업무, 관광-숙박업 등에 적합하다. 해(亥∍水)의 특성은 생명이 있는 얕은 바다(입동, 소설)의 기운이며, 해·묘·미-합목(亥卯未; 合木) 운동을 한다. 따라서 해변, 어장, 선원, 수영장, 상수원, 오곡백과 분야에 적합하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