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위원 정찬기오
교육학 박사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명리학(命理學)에서 말하는 ‘지지(地支) 육합(六合)’은 ①자·축: 합토(子丑; 合土), ②인·해: 합목(寅亥; 合木), ③묘·술: 합화(卯戌; 合火), ④진·유: 합금(辰酉; 合金),⑤ 사·신: 합수(巳申; 合水), 그리고 ⑥오·미: 합화(午未; 合火) 이다.
자·축: 합토(子丑; 合土)의 경우는 남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는 비밀스러운 관계가 생길 수 있는 다소 약한 합이라고 할 수 있다. 인·해: 합목(寅亥; 合木)의 경우는 조금 멀리서 연락하면서도 생산적인 좋은 관계가 되는 강한 합(水 生 木)이다, 묘·술: 합화(卯戌; 合火)의 경우는 어린아이가 노인을 만나는 보수적인 모습의 합(木 克 土)이다, 진·유: 합금(辰酉; 合金)의 경우는 봄과 가을이 함께하는 모습의 합(土 生 金)이다. 사·신: 합수(巳申; 合水)의 경우는 지속되면 망신 현상이 생기는 합이다, 오·미: 합화(午未; 合火)의 경우는 주변 환경에 따라서 쉽게 변하게 되는 기운이 다소 약한 합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원리들을 생활 장면에 적용한다면 호랑이띠와 돼지띠의 만남이나 동업, 토끼띠와 개띠의 만남이나 동업, 용띠와 닭띠의 만남이나 동업 등은 정서적으로 상호보완적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명리학(命理學)에서 말하는 ‘지지(地支) 삼합(三合)’은 ①해·묘·미(亥卯未); 목국(木局)의 ‘봄 운동’, ②인·오·술(寅午戌); 화국(火局)의 ‘여름 운동’, ③사·유·축(巳酉丑); 금국(金局)의 ‘가을 운동’, 그리고 ④신·자·진(申子辰); 수국(水局)의 ‘겨울 운동’이다.
해·묘·미; 목국(亥卯未; 木局)의 봄 운동-삼합은 초목이 계속 성실하게 잘 자라는 형상으로 창조적이고 적극적이지만, 자존심과 고집이 세다는 단점도 있다. 생활 장면 물상(物象)으로 확장하면 화초, 나무, 과수원, 가구, 목재, 건물, 농장, 목장, 문화, 예술, 문서, 서점, 교육, 학원, 학교 관련 업무 등에 적합하다.
인·오·술; 화국(寅午戌; 火局)의 여름 운동-삼합은 ‘만물이 기계를 펼쳤다가 서서히 사라지는 형상’으로, 매사에 열정적이고 화끈하고 규모가 커서 위험부담이 다소 있다. 생활 장면 물상으로 확장하면 전기-전자-통신-방송 분야, 음악-미술-스포츠 분야, 화공, 기름, 가스, 문화, 예술, 사회사업 분야 등에 적합하다.
사·유·축; 금국(巳酉丑; 金局)의 가을 운동-삼합은 강하고 단단하며 정의롭지만, 냉혹하고 과감-신속한 기질이 대인관계에서 문제가 되기도 한다. 생활 장면 물상으로 확장하면 군인, 경찰 등에 적합한 기질, 보석상, 곡류상, 중장비, 공구상 등에 적합하다.
신·자·진; 수국(申子辰; 水局)의 겨울 운동-삼합은 ‘만물이 탄생하여 기운을 펼치고 서서히 사라지는 생로병사(生老病死)의 형상’이 담겨있다. 생활 장면 물상으로 확장하면 해운, 선박, 비밀-정보, 수송, 무역, 외교, 유흥, 상수도, 하수도 관련 분야 등에 적합하다.
요컨대, 명리학(命理學)에서 말하는 ‘지지의 방합(方合)’은 계절 간의 합(季節合), 가족 간의 합(家族合), 방위의 합(方位合)으로 설명한다. 즉 봄은 인·묘·진(1.2.3): 木 운동(東向性)으로 설명하고, 여름은 사·오·미(4.5.6): 火 운동(南向性)으로 설명하며, 가을은 신·유·술(7.8.9): 金 운동(西向性)으로 설명하고, 겨울은 해·자·축(10.11.12): 水 운동(北向性)으로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