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위원 정찬기오
교육학 박사/경상대학교 명예교수

지난주 원고(&천간)에 이어, 출생일 천간의 오행이 (또는 )일 경우에 타고난 기운과 운동성을 살펴보면, () 일간 외의 년··시의 천간이나 지지가 같은 (& 또는 辰戌 & 丑未)이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비견(比肩)으로 분류하고, 방향성이 다르면 겁재(劫財)로 분류한다. ··시의 천간이나 지지와의 관계가 土 生 金(& 또는 & ) 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식신(食神)으로 분류하고, 방향성이 다르면 상관(傷官)으로 분류한다. ··시의 천간(& )이나 지지(& )와의 관계가 火 生 土가 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편인(偏印)으로 분류하고, 방향성이 다르면 정인(正印)으로 분류한다. ··시의 천간이나 지지와의 관계가 (& 또는 & ) 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편재(偏財)로 분류하고, 방향성이 다르면 정재(正財)로 분류한다. ··시의 천간(& )이나 지지(& )와의 관계가 가 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편관(偏官)으로 분류하고, 방향성이 다르면 정관(正官)으로 분류한다. 이러한 명리학적 분류자료들이 생활 장면에 주는 의미는 () 또는 () ()에 태어난 사람의 타고난 기운과 운동성자료들과 상생/상극 관계등을 개인 생활 장면에 잘 활용하면 실제적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출생일 천간의 오행이 (또는 )일 경우에 타고난 기운과 운동성을 살펴보면, ··시의 천간이나 지지가 같은 (& 또는 & )이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비견(比肩)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겁재(劫財)로 분류한다. ··시의 천간이나 지지와의 관계가 金 生 水(& 또는 & ) 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식신(食神)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상관(傷官)으로 분류한다. ··시의 천간(& )이나 지지(辰戌 & 丑未)와의 관계가 土 生 金이 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편인(偏印)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정인(正印)으로 분류한다. ··시의 천간이나 지지와의 관계가 (& 또는 & ) 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편재(偏財)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정재(正財)로 분류한다. ··시의 천간(& )이나 지지(& )와의 관계가 이 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편관(偏官)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정관(正官)으로 분류한다. 이러한 명리학적 분류자료들이 생활 장면에 주는 의미는 () 또는 () 일에 태어난 사람의 타고난 기운과 운동성자료들과 상생/상극 관계등을 개인 생활 장면에 잘 활용하면 실제적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출생일 천간의 오행이 (또는 )일 경우에 타고난 기운과 운동성을 살펴보면, ··시의 천간이나 지지가 같은 (& 또는 & )이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비견(比肩)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겁재(劫財)로 분류한다. ··시의 천간이나 지지와의 관계가 水 生 木(& 또는 & ) 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식신(食神)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상관(傷官)으로 분류한다. ··시의 천간(& )이나 지지(& )와의 관계가 金 生 水가 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편인(偏印)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정인(正印)으로 분류한다. ··시의 천간이나 지지와의 관계가 (& 또는 & ) 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편재(偏財)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정재(正財)로 분류한다. ··시의 천간(& )이나 지지(辰戌 & 丑未)와의 관계가 가 되면서 방향성이 같으면 편관(偏官)으로 분류하고/방향성이 다르면 정관(正官)으로 분류한다. 이러한 명리학적 분류자료들이 생활 장면에 주는 의미는 () 또는 () 일에 태어난 사람의 타고난 기운과 운동성자료들과 상생/상극 관계등을 개인 생활 장면에 잘 활용하면 실제적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