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결과 따라 강력한 행정조치…“관리감독 사각지대 잘못 포장”
잇따른 집단폭행·갈취·유사성행위…관리·감독기관 대응 부실

박종훈 경남교육감은 최근 잇따라 불거진 하동 청학동 서당 학교폭력 사태에 관련 운영상 문제가 없는지 경찰에 수사 의뢰를 한 뒤 그 결과에 따라 강력한 행정조치를 하겠다고 29일 밝혔다.

박 교육감은 이날 도교육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청학동에 있는 이른바 서당의 문제점에 대해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다서당이 관리·감독의 사각지대라고 말하면서 피해 가려는 태도는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학동에 문제가 있으며 우리가 뇌관을 안고 있다는 사실도 잘 안다“2018년 성폭행 사건 뒤 우리가 직접 개입하려 했는데 일부 시설만 학원으로 등록을 하는 등 방법으로 우리 지도·감독을 피하려는 꼼수를 썼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청학동을 특색사업으로 포장하고 제대로 된 관리를 하지 못한 하동군에도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 교육감은 코로나가 한창일 당시 서당에 방역물품을 전달하려 했는데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하는 집단거주 시설이라며 하동군이 거절했다당시 경남도에 관련 공문까지 보낸 것으로 안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학동이 잘못 포장되어 운영되는 행태에 대해 이제는 아니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책임 회피하고 미루려는 것이 아니고 이곳을 지역 특색사업으로 포장한 것에 대해 하동군도 책임이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하동 청학동에는 서당이 89곳가량 운영 중이다.

지자체가 관리·감독하는 집단거주 시설, 청소년수련시설 등으로 등록됐으나 서당 내 일부 시설만 교습 활동을 위해 학원, 개인과외교습자 등으로 등록됐다.

하동 서당의 학교폭력 문제는 지난 24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집단폭행과 엽기적인고문과 협박, 갈취, 성적고문 딸아이가 엉망이 되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오면서 불거졌다.

청원인에 따르면 서당에 다니는 10대 학생들이 같은 반 피해 학생 A양의 얼굴과 신체 일부를 폭행 하고 샴푸를 뿌린 칫솔을 강제로 입에 넣거나 머리를 잡아 변기에 넣었다.

피해 학생의 부모는 하동교육지원청의 처분이 약하다며 고소장을 제출했으며 경찰은 가해 학생들을 조사하고 있다.

또 다른 서당 학생들이 피해 남학생에게 체액을 먹이거나 항문에 이물질을 넣는 등 엽기적인 학교폭력을 자행해 검찰이 기소한 것도 29일 확인됐다.

검찰 등에 따르면 B(17)군은 지난해 2월께 하동 한 서당 기숙사에서 함께 생활하던 가해 학생 2명으로부터 체액을 안 먹으면 잠을 재우지 않겠다며 협박을 당했다.

이를 거부하자 침을 뱉고 발로 누르는 등 폭행 행위를 하고 화장실로 끌고 들어갔다. 그러면서 가해 학생이 자위행위 후 B군에게 억지로 체액을 뿌리고 먹게 했다.

뿐만 아니라 A군을 엎드리게 한 뒤 입을 양말로 틀어막고 항문에 로션을 바르고 립스틱과 변기 솔 손잡이를 넣기도 했다.

이 밖에 뺨을 때리거나 주먹질을 하는 등 상습적 구타도 여러 차례 자행됐다.

창원지검 진주지청은 가해 학생 2명을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지난해 12월 기소해 현재 재판을 앞두고 있다.

김병화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