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적극적 추진으로 국비 25억 확보 성과

건립 이후 26년이 지나 노후된 아주동 소재 거제시 노동복지회관이 새롭게 리모델링된다.

거제시(시장 변광용)는 산업자원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추진한 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공모에서 최종 사업 대상지로 선정돼리모델링 사업비 31억 원 중 국비 25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 선정은 죽도 국가산업단지의 활력있고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공모선정에 이어 산업단지 인프라 구축사업의 연이은 쾌거로 변광용 시장을 비롯한 거제시 공무원의 적극적인 의지와 노력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노동복지회관은 1995년 건립이후 노동자와 지역 주민들을 위한 복지문화공간 역할을 수행해 왔으나, 건물 노후화에 따라 시설 기능이 떨어지고 유지보수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전체적인 리모델링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특히, 변광용 시장은 2018년 홍성태 전 민주노총 거제시 지부장 등과의 간담회를 통해 근로자 복지회관 확대 운영을 건의 받고 리모델링을 통해 노동자 문화공간으로 조성되도록 약속한 바 있다. 또한 지난해에는 조례 개정을 통해 노동복지회관으로의 명칭을 바꾼 후 한국산업단지공단의 공모사업을 치밀하게 준비해 왔다.

금번 사업은 지하 1, 지상 3층의 노후된 건물을 새롭게 리모델링하여 실정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산업현장에 종사하는 노동자들과 인근 지역주민에게 자기개발의 기회를 부여하고, 여가활동 및 문화생활 향유와 같은 실절적인 문화·복지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노동복지회관 일대는 같은 부지 내 건립 중인 아주동 주민센터와 시립 도서관, 주변 야외 종합체육시설이 어우러진 행정, 문화, 복지 종합타운이 형성되어 복합 서비스 혜택을 누리는 주민친화 장소로 새로운 거점시설이 구축될 전망이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노동단체와의 2년 전 간담회 당시 약속을 지키게 되어 기쁘다공모부터 철저히 준비하고 노력해 온 직원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장기적인 조선업 불황으로 지역경제가 침체된 상황에서 노동복지회관 리모델링 사업이 노동자의 노동의욕 고취와 지역경제 활성화, 나아가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이끄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앞으로 사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업, 노동단체, 지역주민 등과 협의를 통해 보다 실질적이고 실효성 있는 문화쉼터 등 복합공간으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기환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