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권력 대전이 초읽기에 돌입했다. 시기는 ‘오는 6월’이 유력하다. 등판 대상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차기 대권주자 ‘투톱’이다. 사실상 2강 체제를 형성한 이들이 ‘죽느냐, 사느냐’의 게임 출발선에 서는 셈이다. 
관전 포인트는 본선 링에 오를 주자 찾기다. 이 지사는 ‘친문계 비토’를, 윤 전 총장은 ‘제1야당 벽’을 각각 넘어야 하는 절체절명의 과제에 놓였다. 7부 능선에서 무너질 땐 대세론도 대망론도 물거품처럼 꺼진다. 미래 권력을 둘러싼 치킨게임의 향배는 두 주자의 생존력에 달렸다. 그러나 조용하기만한 여권 정세균 전 총리와 야권 홍준표의원을 외면할 수는 없는 현실이다.
여권 인사들은 이 지사의 차기 대선 출마 공식선언 시점을 6월로 전망했다. 이는 민주당 당헌에 따른 대선 경선 일정과 대선 최소 준비 기간을 고려한 시나리오다. 민주당 당헌에 따르면 대선 최종 후보는 선거일 전 180일인 올해 9월까지 선출해야 한다. 이 지사도 6월께 ‘대선 승부수냐, 지사직 재선이냐’의 갈림길에서 확실한 선택을 해야 한다.
윤 전 총장도 마찬가지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윤 전 총장 등판 시기에 대해 “5~6월쯤”이라고 예상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도 “윤 전 총장이 7월 전에는 거취를 결정해야 하지 않나”라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의 등판은 신중에 신중을 기하지 않으면 일생 일때에 한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섣불리 결정할 문제는 아닌 것이다.
이 지사 6월 등판 변수는 대선 경선 연기론이다. 재보선 참패 후 민주당 내부에선 “대선 경선을 연기하자”는 의견이 터져 나왔다. 여당이 먼저 대선 후보를 확정할 실익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9월에 선출되는 민주당 대선 후보는 약 6개월간 본선 링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차기 대선 직전까지 여의도 정국을 뒤흔들 야권발 정계개편 과정에서도 독자 생존을 해야 한다는 의미다. 문제는 야당 단일화냐 투톱이냐에 따라 승패의 변수가 있다는 것이다.
당 일각에선 “여당 대선 후보 선출 후 범야권이 후보 단일화 논의를 할 경우 이슈 파이팅에서 밀릴 수 있다”며 “자칫 재보선 패배의 데자뷔가 발발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4월 재보선 과정에서도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오세훈·안철수 단일화’에 밀려 이슈 선점 효과를 누리지 못했다. 
다만 4월 재보선에 앞서 대선 경선 연기론이 한 차례 불거졌던 터라, 이번 파장은 크지 않았다. 친문계는 이재명 독주가 본격화된 지난 2월 중순, 대선 180일 전 후보 선출 규정을 대선 120일로 늦추자고 주장했다. 친문 핵심 의원은 이에 대해 “계파 이익보다 더 좋은 후보를 뽑은 과정”이라고 밝혔다. 
당시에도 민주당 안팎에선 친문계의 대선 경선 연기론을 두고 경남도지사를 비롯한 제3후보론 출현을 위한 일종의 시간 벌기로 인식했다. 하지만 이 지사 측 일부 인사들은 “대선 경선 일정을 바꾸는 것은 시험날짜를 변경하는 것”이라고 반대했다. 이 지사 측 인사들은 대선 경선 연기론이 또 나오자, 불만을 강하게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 복수 관계자들은 “차기 대선 주자들의 전원 동의 없이 경선 룰을 바꾸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친문계 일부가 아이디어 차원으로 제시한 온라인 전 당원 투표제를 통한 룰 변경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반응이 다수였다. 뿐만 아니라 헌법개정을 전격적으로 들고 나올 것은 아닌지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여의도에선 유 이사장이 대선 출마의 문을 닫지 않은 것으로 해석했다. 앞서 그는 2018년 10월 15일 “공직 선거에 출마하는 일은 제 인생에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대선 불출마 신념도 백팔십도 달라질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친문으로 분류되는 한 인사는 “유시민 대선 출마라는 돌출 변수가 등장하면, 현재의 여권 대선 구도가 흔들리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친문 몇몇 관계자들은 유 이사장이 출마할 경우 이재명 대망론이 흔들릴 수 있다고 분석했다. 유시민 출마에 베팅한 당 주류 일각에선 한발 더 나아가 이 지사가 ‘경기도지사 재선’으로 턴할 수도 있다는 인식을 공유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개헌카드가 불거지면 정치 전체가 요동칠 수밖에 없는 변수가 있다.
여권 대선판의 뒷배 역할을 할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 선택도 이 지사 등판 여부를 결정할 변수 중 하나로 꼽힌다. 앞서 김진표 민주당 의원이 2019년 6월 탈당을 고리로 이 지사를 압박할 당시, 이 전 대표는 “잘 모르겠다”며 이 지사 손을 들어줬다.
반대 해석도 만만치 않다. 이해찬 전 대표는 예상보다 이른 재보선 정국에서 구원투수 역할을 자청했다. 이 시기는 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 투기 의혹이 메가톤급 변수로 등장했을 때다. 한때 이 의혹을 놓고 이재명발 기획 폭로설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지상 최대의 이간계”라고 발끈했지만, 많은 이들은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겠느냐”며 의혹의 눈길을 보냈다. 
이 시각에서 보면 예상보다 빠른 이 전 대표의 등판은 구원투수 역할을 넘어 ‘선 이재명 견제·후 제3후보론 띄우기’ 포석에 가깝다. 친문계에선 이미 ‘13룡 등판론’에 불을 지핀 상황이다. 이 전 지사가 문 대통령과 관계 설정, 호남 구심점 확보, 2030세대 집토끼 복원 등의 난제를 넘지 못한다면, 본선행 티켓을 거머쥘 수 없다는 얘기다. 
정치권과 거리 두기 중인 윤 전 총장도 6월 등판론 한가운데 서 있다. 이 시기는 야권발 정계개편의 1차 분수령으로 꼽히는 시기다. 야권 통합 신호탄이 될 국민의힘 전당대회도 이쯤 열릴 것으로 보인다. 앞서 주호영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은 “6월 말 전당대회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당 관계자들은 “야권 통합 여부에 따라 시기는 조정될 수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 전당대회 관전 포인트는 ‘선 전당대회·후 야권통합이냐’, ‘선 야권통합·후 전당대회냐’다. 통합 주도권을 놓고 밀고 당기기를 시작한 국민의힘은 선 전당대회 수순을 밟고 있다. 이 경우 윤 전 총장은 당분간 제3지대 신당 창당을 띄우며 몸값 키우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윤 전 총장의 본격적인 움직임이 8월로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윤 전 총장은 시기를 늦추면 늦출수록 불리하게 된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결국 대선출마포기 쪽으로 가닥이 잡힐수도 있다.
이 지점의 변수는 킹메이커로 나선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선택지다. 김 전 위원장은 복수 언론과 인터뷰에서 “아사리판인 국민의힘에 절대 안 간다”고 수차례 밝혔다. 김 전 위원장이 금태섭 전 의원과 교집합 찾기에 나선 만큼, ‘윤석열·김종인·금태섭’ 등으로 이어지는 제3지대 전선이 형성될 수도 있다고 하겠지만 윤 전 총장이 여야 정치인들의 회동 요청을 완곡히 거절하고 있어 제3지대 신당 구축이 단기간에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현재 외곽지대에서 만들어진 지지 모임 ‘윤 전 총장 의중’이 반영되지 않은 팬심에 기초한 정치행위에 불과하다는 평가다.
윤 전 총장 측도 “당분간 대선 학습에 매진할 것”이라고 조기 행보에 선을 그었다. 그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은 수사의 정통성말고는 정치전반에 관한 실력이 태부족이라는 약점이 있다. 이에 따라 윤석열 대망론의 향배는 제1야당과의 관계 설정, 충청 대망론 및 영남세 확보, 50대 이상 지지율 확보 등에 따라 갈릴 전망이지만 따지고 보면 4·7재보궐선거의 승패는 야당이 잘해서가 아니라 여당의 실정에서 반사이익으로 야당이 승리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김종인 역할과 공로라고 평가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김종인, 윤석열, 금태섭에 대한 평가역시 시기상조이며 이재명 또한 마찬가지라 할 수 있으므로 아직도 넘어야 할 산은 많이 남아있고 정치는 생물과 같다고 했기 때문에 언제 어떤 변수가 일어날지 가늠하기 어렵다는 것이 중론이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