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낙동강 통합물관리를 위한 낙동강 유역물관리위원회 제6차 본회의를 개최해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에 대해 경남도지사가 조건부로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환경부장관과 경남부산대구경북등 영남권 5개 시도지사와 수자원 유관기관 및 민간위원등 낙동강 유역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에는 영남권 주민들의 주요식수원인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 대책과 수질오염 사고등 비상시에도 안전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취수원 다변화 취수원 개발에 따른 영향지역 상생방안이 포함되어 있다.

낙동강 본류는 녹조라떼 현상뿐만아니라 매년 30 여건의 수질오염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도민들의 먹는 물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있다고 하면서 창원시민 102만명 김해시민 54만, 양산 28만명을 포함한 191만명에 달하는 도민들과 부산시민들이 낙동강 본류를 식수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낙동강 물 관리 방안은 도민들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통합 물관리 방안에 대해 조건부로 동의한다고 하면서도 반드시 선결 되어야 하는 조건들이 있다고 덧붙였는데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과 지역 주민피해 최소화, 지역주민 의견 청취를 요구하며 회의를 마무리 했다.

이날 회의에서 대두된 조건부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낙동강 본류를 살릴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 낙동강은 경남도민 뿐만 아니라 부산시민이 함께 먹고 살아야할 중요한 생명수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낙동강물을 살리기 위한 근본 대책이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오염되어있는 물을 살리기 위해서는 물의 정화 작용을 할 수 있는 수생식물을 많이 심어야 하고, 필요한 곳에 우포늪과 같은 인공늪을 만들어 물을 살려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낙동강 보를 인공늪으로 개선할 필요도 있다 할 것이다.

낙동강 본류 곳곳에 갈대를 심고 미나리 같은 수생식물을 심으며 인공늪을 만들어 물의 자연 정화 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면 얼마든지 낙동강 물을 살릴 수 있는 것이므로 조속한 정책 변화가 있어야 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