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시민포럼 회장 강 도 용  

 

일본을 배우기 위해 일본에 갔다가 실컷 얻어 맞고 온 느낌이 든다. 일본이 싫고 미운 나라로만 알고 있었다.

그러나 이곳에 와서 한 가지 더 고약한 감정, 무서움이 추가되었다.

영원히 원수가 될 필요는 없지만, 이길 수 없는 나라가 원수로 남아있는 것은 국가적 재앙이 아닐수 없다.

일견하여 내가 본, 일본인들의 가치를 결정해주는 몇 가지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바람에 날려온 가랑잎 하나도 광장에서 볼 수 없고 담배 꽁초 한개비도 길거리에서 구경할 수 없었다.

작은 비닐봉투를 주머니에 넣고 다니고, 껌통에 씹고 난 껌을 싸서 버리는 휴지도 같이 들어있었다.

3일동안 주택가나 관광지를 돌아다닌 길거리에서, 시내 도심에서 고속도로에서 아직은 괜찮은 시력으로 일부러 찾아 보았지만 수입 외제차량이라곤 단 한 대도 볼 수가 없어 머리카락이 서서히 곤두선게 사실이다.

좌측 통행에 익숙지 못해서 그런 줄 알고 오른쪽 눈에 힘을 주어도 마찬가지니 드디어 양눈에 뿔이 났다.

내가 사는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는 열대 중에 외제, 수입차가 태반인데 비하면 자유무역 협정이 무색하도록 철저한 배타주의의 이 민족성이 소름 끼치도록 무서워졌다.

등굣길에 횡단보도를 건너는 시골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모습을 보았다.

고학년의 큰 학생들이 횡단보도 양쪽에서 깃발을 들어 차를 세운다.

길 양쪽에서 저학년의 어린 학생들이 줄지어 서있는 차량들을 향해 동시에 고개를 숙여 감사의 인사를 하고 고사리 손을 흔들며 차례를 지켜 질서 정연하게 길을 건너는 모습.

아이들이 길을 다 건넌 것을 확인한 후 차량의 어른들도 웃으며 경적으로 답례를 한다.

이 얼마나 인간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아름다운 사회의 시민 정신인가?

가정에서 키워지는 일본 어린이들의 사회교육에 관한 극히 일부분을 예로 든 것이지만, 등굣길을 같이 지켜본 가이드의 보충설명중에 "지피지기"란 말이 신선한 충격으로 전해진다.

 일본인들은 길을 가다가도 자주 뒤를 돌아 본다고 한다.

혹시 자신이 뒤따라오는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않을까하는 배려하는 마음에서다. 이길 수 없는 원수를 영원히 옆에 두고 어찌 마음놓고 잠을 잘수 있겠는가.

日本人 들이 부러워하는 다섯가지가 있는데 그첫째가 삼성전자이다.

*둘째는 仁川空港 이다.

日本人들이 한국여행을 나서서 인천공항에 내리면 한국에 대한 인식이 바뀐다고한다.

仁川空港이 세계공항 평가에서 10年째 1位를 차지 하고 있으니 그럴만하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는 일본을 알아야하고, 일본을 배워야하며 국경을 접하고 있는 경계심을 늦추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