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량 잠금장치개방 관련, 생활안전 출동 수요 연간 118회 발생

- 18개 관서 36명의 119생활안전대원에게 비파괴 방식의 전문 문 개방 교육실시, 차량 내 구조대상자의 안전 향상을 도모

경상남도 소방본부(본부장 김조일)는 119생활안전대원을 대상으로 차량 잠금장치개방 특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3년간 119 출동 통계(2018~2020)에 따르면 차량 잠금장치개방 출동 수요는 연간 118회가 발생하였으며 올해의 경우 11월 말 기준 70건의 출동사례가 있었다.

소방청의 생활안전 출동 기준에 따라 단순 문개방 등의 출동은 매년 감소 추세이다. 하지만 매년 다양한 차종의 출시와 다수의 교통사고 출동에 따라 현장대원에게는 전문적인 차량 잠금장치개방 능력이 요청되고 있다.

도 소방본부는 이러한 수요를 반영하여 18개 관서 36명의 119생활안전대원을 대상으로 차량 잠금장치개방을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은 진주시에 소재한 폐차장에서 승용차, SUV, 승합차, 화물차, 외제차, 스포츠카 등 6종에 대한 잠금장치개방 교육과 실습을 실시하였다.

특히 비파괴 방식의 전문 문 개방 교육·실습을 반복하여 차량 내 영유아의 고립 및 교통사고 시 구조 등 현장활동으로 인한 2차 피해를 막는 방법 등 구조기술 역량을 향상하였다.

교육에 참가한 신영욱 119생활안전대원(김해동부소방서 / 소방사)은 “전문 교육을 통해 현장대응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고 특히 구조대상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논의하는 과정이 소중했다”고 말했다.

김조일 경상남도 소방본부장은 “안전수요에 따른 전문교육 과정 개발과 운영으로 현장대원의 구조역량을 강화하고 도민의 안전을 제일로 하는 구조기술의 연찬 및 개발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