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인재 의무채용은 최대 30% 이상 목표, 6백명 체험형 인턴도 채용 계획

- 경남도, 지역대학, 진주시 등 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 모두 함께 노력한 결과

경남도(도지사 권한대행 하병필)는 29일 개최된 기재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미채용한 올해 계획된 일반정규직 250명 신규채용 계획이 결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정부의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방안에 따른 정원 감축 등으로 중단되었던 2021년 신규채용을 재개하여 일반정규직 250명을 별도정원으로 채용한다.

이 중 혁신도시법에 따른 5명이하 채용 제외 등 예외규정을 적용하더라도 지역인재를 최대한 50여명 채용하고, 채용목표제는 ▲ 이전지역(경남)인재 30% ▲ 비수도권지역인재 35% ▲ 양성평등 25% 순으로 적용한다.

경남도는 올해 3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동산 투기 의혹이 언론에 최초 보도된 이후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안과 경남혁신도시 연계상생방안 마련을 위해 지역정치권, 경남도의회, 진주시 등과 함께 청와대를 비롯하여 국무총리, 기재부, 국토부 등 정부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해왔다.

지난 10월 정부의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 1단계 이행계획 확정 후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신규채용이 올해안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건의해왔다.

특히, 지난 12월 1일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이 주도하여 지역대학총장 3명, 지역 청년을 대표하여 경상국립대 총학생회장이 함께 국무총리를 전격 방문하여 건의한 후 급물살을 타고 이번에 결실을 보게 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총리실에서도 기재부와 국토부에 조정하는 큰 역할을 하였다고 한다.

이번 한국토지주택공사(lh) 신규채용은 그동안 경남도와 지역정치권, 지역대학, 진주시, 혁신도시 지키기운동본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모두 함께 힘을 모아 노력한 결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전국의 청년들이 좋은 일자리를 찾아 경남으로 유입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는 지난 11월부터 체험형 인턴 497명을 채용하여 lh 지역본부에서 4개월간 근무하고 있으며, 내년 3월부터 근무할 체험형 인턴 600여 명도 현재 채용절차를 진행 중이다.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앞으로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신규채용이 지속될 수 있도록 지역 정치권과 협력을 강화해 정부에 적극 건의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방안에 따른 경남혁신도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토지주택공사(lh) 신규채용은 12월 30일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lh) 누리집과 공공기관경영정보공개시스템(alio)을 통해 공고하고 있으며, 내년 3월30일(수) 최종합격자를 발표하고 4월11일(월)부터 임용되어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등에 근무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취업을 준비하는 지역 청년들이 많이 도전할 수 있도록 경상남도 누리집 배너존을 통한 온라인 홍보를 병행하고 지역대학 누리집을 통해서도 함께 홍보할 예정이다. 류재주 선임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