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진주시장애인복지관장의 성추행 사건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사건 발생 3개월 동안 관리기관인 진주시는 무엇을 했을까? 담당부서 최고결제권자의 해명은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 수준이다. 담당부서 최고결제권자라는 사람이 개인 사생활 침해라는 이유로 조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 했다는 말은 상식 이하의 수준으로 밖에 보이질 않는다.

최소한 불미스러운 일이 생겼다고 보고됐으면, 어떤 일인지는 물어보는 게 담당부서 최고결제권자의 모습이 아닐까. 그리고는 이제 와서 “그날 이후 그 일에 대해 잊었다”라고 말만 하면 “네, 그랬었군요”라는 대답을 원했단 말인가.

지난 5일 지역 여성단체들의 기자회견이 있은 후 진주시의 대응은 ‘알권리 봉쇄’ 수준이다. 담당 최고결제권자는 5일부터 7일까지 휴가를 떠났고, 복귀 이후에도 외부활동에만 매진하고 있다. 잇단 취재요청에도 더 이상 할 말이 없다고 하는 행동은 뭔가 석연치 않은 구석을 숨기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마저 든다.

진주시가 이번 사건을 두고 정말 뼈저린 반성을 한다면, 사건 진행 중인 사안은 ‘정보공개청구법’에 의거해 알려줄 수 없다는 말 대신 새로운 내용이 밝혀질 때마다 시민들에게 알려야 하는게 맞지 않을까? 또한 은폐의혹 진상조사와 재발방지를 약속했다면 어떤 식으로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을 시민들과 언론에 공개하는 것이 우선 아닐지.

이 같은 진주시의 답답한 행동 속에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더 이상 관련된 기사가 나오지 않는 것이다. 진주시가 이번 사건을 두고 확대 및 재생산 되는 기사를 막은 것에는 성공했을지 몰라도, 분명한 것은 ‘이창희 호 시정’의 위상은 바닥으로 내동댕이 쳐졌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러한데 어떤 시민이 이번 사건을 두고 진주시를 곱게 바라볼 수 있겠는가.

모든 일의 우선은 진실이다. 지금이라도 진주시의 올바른 판단으로 깊은 사죄와 뼈저린 반성이 있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