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지원제한대학Ⅱ 유형 선정
30% 정원감축·재정 전면 제한
2011년 이어 2번째 포함 충격
대학별 이의신청 검토 후 확정
총 7개 학부내 30개 학과 운영

진주시 문산읍 동부로에 위치한 한국국제대학교 전경.
진주시 문산읍 동부로에 위치한 한국국제대학교 전경.

 

진주에 있는 한국국제대학교가 재정지원제한대학 유형Ⅱ에 포함돼 국가학자금 대출과 장학금 지원까지 받을 수 없게 됐다.

그동안 이사장 비리 등으로 얼룩졌던 한국국제대학교는 최하위권인 재정지원제한대학Ⅱ 유형에 선정돼 30% 정원감축과 재정지원 전면 제한이라는 제재를 받으며 2019학년도 신입생들의 경우 국가장학금과 학자금대출을 전혀 받지 못한다.

이로 인해 한국국제대는 내달 10일부터 시작되는 수시모집 원서접수에서부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지난 6월 발표된 1단계 잠정결과에서 2단계 진단대상으로 분류된 전국 323개 일반·전문대학을 다시 평가한 ‘2018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를 지난 23일 발표했다.

이날 진단 결과는 대학별 이의신청과 위원회 이의신청 검토를 거쳐 이달 말 확정된다.

한국국제대와 같은 유형 Ⅱ의 경우 재정지원을 전면 제한한다.

재정지원제한대학 유형Ⅱ 대학의 경우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대학 운영 등을 쇄신할 수 있도록 일반대학 35%, 전문대학 30% 감축을 권고했다.

단지 기존 재학생에 대한 국가장학금·학자금 대출 지원의 경우 졸업 때까지 지원하고, 대학의 여건·성과와 관계없이 학생이나 교원 개인에게 지원되는 장학금·연구비 등은 지원할 수 있다.

가뜩이나 재정 사정이 좋지 않은 이 대학은 이번 결과 발표로 대학이 존폐 갈림길에 내몰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 대학 관계자는 "어느 정도 예견은 했지만, 이번 진단 결과로 완전히 힘이 빠진 상황"이라며 "어쨌든 이겨내야 하는데 솔직히 기진맥진한 상태"라고 전했다.

한국국제대는 지난 2011년에 이어 2번째로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에 포함돼 충격이 더 큰 모습이다.

이 대학 이우상 총장은 지난 7월 총장직을 사임하고 이달부로 명예퇴직을 신청했다.

이와 반대로 4년제 자율개선대학으로 경남에선 경상대학교, 경남대학교가 선정됐다. 자율개선대학들은 정원감축을 권고 받지 않고 내년부터 일반재정지원을 받는다. 일반재정지원은 사용처에 제한이 크지 않아 목적성 재정지원보다 지원금 사용이 자유롭다.

또 경남과학기술대학교와 인제대학교는 정원감축이 권고되는 4년제 역량강화대학에 포함됐다.

재정지원측면에서 산학협력지원사업 등 특수목적 재정지원사업 참여가 허용되며 일반재정지원도 구조조정을 조건으로 일부 이뤄진다.

또한 거제대학교, 경남도립남해대학, 경남정보대학교, 동원과학기술대학교, 마산대학교, 연암공과대학교, 창원문성대학교 등은 2년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이와 함께 경남도립거창대학, 진주보건대학교, 한국승강기대학교는 2년제 역량강화 대학으로 선정됐다.

한편 지난 2003년 4년제 종합대학교로 승격한 한국국제대학교는 같은 해 3월 진주전문대학에서 진주국제대학교로 교명을 교체했다. 한국국제대학교의 전신인 진주여자실업전문학교는 ‘창조·실용·국제화 교육’을 건학 이념으로 내걸고 지난 1977년 10월 설립된 학교법인 일선학원에 의해 1978년 3월 개교했다. 이어 1979년 진주여자전문대학으로 개편했으며, 1980년 진주실업전문대학, 1989년 진주전문대학으로 학교 이름을 바꾸었고, 2008년 3월 개교 30주년을 맞아 현재의 한국국제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했다.

부속기관으로는 중앙도서관, 전산정보원, 대학출판부, 대학신문사, 대학방송국, 국제어학원 등이, 부설기관으로는 국제어학원, 평생교육원, 관광교육원, 생활체육지도자연수원 등이 있다. 부설연구소로 기능성생물소재연구소, 농식품응용바이러스연구소, 방사선융합기술연구소, 실크패션디자인연구소 등 15개의 연구기관이 있으며, 436실 규모의 기숙사는 1302명을 수용할 수 있다.

현재 한국국제대학교에는 교육과학대학(유아교육과·유아특수교육과·특수체육교육과·초등특수교육과), 사회과학대학(경영학과·경찰행정학과·도시계획부동산학과·사회복지학과), 관광대학(항공서비스학과·호텔관광학과·관광일어학과), 보건의료대학(간호학과·물리치료학과·방사선학과·보건행정학과·제약화장품학과), 생활과학대학(식품영양학과·식품의약학과·영양식품학과·외식조리학과), 공과대학(기계자동차공학과·소방방재학과·실내건축디자인학과·조선해양공학과·전기에너지공학과·항공부품공학과·무인항공기학과), 예술체육대학(사회체육학과·미용예술학과·실용음악학과) 등 총 7개의 학부 내 30개의 학과가 있다.

이화섭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