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좌)은 빈혈예방, 지혈작용, 기침을 다스리며 혈액관련 문제를 개선한다. 연꽃씨(우)는 간장보호에 좋다.
연근(좌)은 빈혈예방, 지혈작용, 기침을 다스리며 혈액관련 문제를 개선한다. 연꽃씨(우)는 간장보호에 좋다.

 

▲연근

빈혈예방, 지혈작용, 기침을 다스리며 혈액관련 문제를 개선한다. 연꽃의 뿌리로 구멍이 많으며 주성분은 녹말이다. 땅의 에너지를 머금고 자라며 양성의 식품이다. 연근의 녹말에는 치질, 코피, 하혈, 토혈, 각혈, 산후출혈 등 여러 형태의 출혈을 방지하는 작용이 있다. 너무 많이 먹으면 위장에 부담이 간다. 열이 있고 변비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조리 시 자른 부분은 변색이 되므로 자른 즉시 식초 물에 담그고 비타민 C가 파괴 되지 않도록, 떫은맛을 없애거나 데칠 때는 최대한 단시간에 한다.

또한 신장기능을 강화하여 소변을 원활케 하고 고혈압을 예방하며 혈액을 순환시키며 지혈작용과 정액 수렴작용이 강하다. 또 열을 내리고 갈증을 풀고 소화력을 향상시킨다. 감기나 천식으로 기침이 나고 몸이 피곤할 때는 연근즙이 좋다. 연뿌리는 마디에 약효가 있으니 즙을 낼 때는 마디를 같이 넣어야 한다.

◉감기, 목의 통증: 연근, 무, 파의 즙을 뜨거운 물에 엷게 타서 마신다.

◉자양강장: 죽으로 먹는다.

▲연꽃씨

간장보호에 좋다. 연꽃씨를 더운물에 담갔다가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갈라 파란 심을 뺀 후 음지에서 말린 것을 연자육 이라고 한다. 연자육의 성질은 평하고 맛이 달며 떫다. 비장을 보하고 설사를 멈추는 효능, 신장을 이롭게 하여 정을 수렴하는 효능,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비허(소화가 되지 않고 식욕이 없어지는 것)하여 오랫동안 설사를 하는 증상, 유정(정액이 절로 새어나오는 증세)과 대하(여성의 생식기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증세)를 치료하고 잘 놀라거나 가슴이 뛰는 증상을 치료한다. 불면증에도 좋다. 연자육을 가루 내어 죽을 쒀 먹거나 밥에 섞거나 술로 복용하기도 한다. 단 열이 많은 체질이나 상습적 변비 체질인 경우 피하는 것이 좋다.

◉연잎을 말려 가루 내어 술에 타 먹거나 쌀로 죽을 끓여 먹으면 정력제로 그만이다. 연꽃의 꽃술은 누시페린을 함유하고 있어 몽정, 조루, 대하, 빈뇨에 효과가 있다.

율무(좌)는 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위와 폐의 기능을 도우며 열을 내리는데 좋다. 잉어(중앙)는 천식, 기침, 자양강장, 진정, 이뇨작용에 좋다. 은행(우)은 원기증강의 특효약이며 고혈압, 자양강장, 기침, 야뇨증에도 효과가 있다.
율무(좌)는 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위와 폐의 기능을 도우며 열을 내리는데 좋다. 잉어(중앙)는 천식, 기침, 자양강장, 진정, 이뇨작용에 좋다. 은행(우)은 원기증강의 특효약이며 고혈압, 자양강장, 기침, 야뇨증에도 효과가 있다.

 

▲율무

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위와 폐의 기능을 도우며 열을 내리는데 좋다. ‘의이인’이라고 불리는 율무는 태음인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다. 율무의 성질은 시원하며 맛은 달고 담백하다. 비장의 기운을 강화하여 습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습으로 인한 저림 증상을 치료한다. 설사를 멈추게 하고 열을 내려주며 농을 배출한다. 평소에 소변을 시원하게 못 보거나 수분대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전신이 붓는 증상이 있는 사람, 습으로 인한 관절 통증이 있고 비장이 허해서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 좋다. 태음인은 평소에 율무를 자주 먹으면 체질을 개선할 수도 있다. 율무식초를 먹거나 혹은 율무 한 되를 깨끗이 씻어 하룻밤 담갔다가 대추 30알을 넣고 밥을 지어 먹으면 소화기가 튼튼해지고 날카로운 신경도 누그러뜨릴 수 있으며 폐를 맑게 할 수 있고 사상체질 중 가장 비만에 걸리기 쉬운 체질을 개선할 수도 있다.

◉율무가 좋다지만 임신 중에는 먹지 않는 게 좋다. 유산될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율무차를 끓일 때는 잘 여문 율무를 도정하지 않고 쓰며 소화기 기능이 약할 때는 반드시 볶아서 쓰도록 하고 부종이 심할 때는 생율무로 차를 끓인다.

◉율무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변비가 심한 경우, 소변이 잦은 경우에도 피하는 것이 좋다.

▲잉어

천식, 기침, 자양강장, 진정, 이뇨작용에 좋다. 잉어는 기의 순환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몸이 나른하고 피로하며 부종이 잘 생길 때 좋다. 태음인에게는 용봉죽이 좋다. 내장을 뺀 잉어, 영계, 쌀, 마늘, 버섯류를 함께 넣어 죽을 쑤면 된다. 용봉죽은 태음인의 건강증진, 태음인의 호흡기가 약하거나 간이 안 좋을 때, 아이를 낳고 산모의 체력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되며 모유까지 풍부해진다. 잉어는 불포화지방산이 100g당 9g까지 들어 있고 ‘아르기닌’, ‘히스티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만성소모성 질환에 좋은 보신제이며 정력이 쇠약할 때 동맥경화나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영양식품이며 고혈압, 뇌졸중 체질인 태음인에게 좋다.

◉잉어를 요리할 때 비늘을 벗기지 말고 머리 위 정수리 부위를 칼집 내어 악혈을 풀고 담낭을 떼어내고 요리해야 한다.

◉붓기가 심할 때: 잉어와 팥을 함께 삶으면 이뇨효과가 증가한다. 약한 불로 오랫동안 고아 매일 조금씩 먹는다.

◉뱃속에 묵은 응어리가 잡히거나 유행성 전염병을 앓고 난 후에도 먹지 말아야 한다.

◉잉어는 죽으면 비린내가 나므로 살아있는 것을 요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잉어의 근육에는 간디스토마의 유충이 있으므로 생식은 하지 않도록 한다.

▲은행

원기증강의 특효약이며 고혈압, 자양강장, 기침, 야뇨증에도 효과가 있다. 은행은 콜레스테롤을 흡수하고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붙지 않도록 방지하며 동맥경화 등의 질병을 예방해 주는 성분도 많이 들어 있다. 은행은 결핵균을 억제하며 기관지염이나 해수, 호흡곤란, 천식에 효과가 있다. 따라서 폐기능이 약한 체질인 태음인에게 좋다. 특히 소변이 자주 나오거나 쌀뜨물처럼 흐린 증상을 낫게 하며 냉증에도 놀라운 효과가 있는데 냉증 가운데서도 흰 분비물이 나오는 백대하증에 효과가 뛰어나다. 은행은 중성의 식품이므로 양성, 음성 체질인 사람 모두 먹으면 좋다. 단 중독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므로 생으로 먹지 않도록 한다. 소화불량을 일으키거나 코피가 나기 쉬우므로 어른은 하루 10알 이내로 섭취한다.

◉날은행은 이뇨에 효과가 있지만 익힌 은행은 소변 양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날은행을 먹으면 입안이 싸 하는 자극을 느끼고 복통, 구토, 설사, 발열, 경련 등의 중독 증상을 보인다.

단자는 찹쌀가루에 섞는 재료에 따라 쑥구리단자, 은행단자, 석이단자, 밤단자, 대추단자, 승검초단자, 유자단자, 꿀단자, 팥단자, 토란단자, 건시단자, 마단자, 국엽단자, 복숭아단자, 율무단자, 귤병단자, 꿀단자 등의 이름으로 불린다.
단자는 찹쌀가루에 섞는 재료에 따라 쑥구리단자, 은행단자, 석이단자, 밤단자, 대추단자, 승검초단자, 유자단자, 꿀단자, 팥단자, 토란단자, 건시단자, 마단자, 국엽단자, 복숭아단자, 율무단자, 귤병단자, 꿀단자 등의 이름으로 불린다.

 

◆태음인에게 좋은 요리 【석이 은행단자】

《재료》

찹쌀가루 5컵, 석이버섯 8장, 은행 10알, 꿀 적당량, 잣가루 2컵, 쌀가루 양념(소금 1작은술, 설탕 1/4컵)

《만드는 순서》

1. 찹쌀은 5~6시간 정도 불려 물기를 뺀 다음 곱게 빻아 소금간을 하고 체에 내린다.

2. 석버섯은 따끈한 물에 불려 소금을 묻혀 비벼 씻어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려 곱게 간다.

3. 은행도 프라이팬에 볶아 속껍질을 벗기고 곱게 다진다.

4. 잣도 기름을 제거하여 가루로 준비한다.

5. 쌀가루에 석이버섯, 은행, 설탕을 넣고 고루 버무려 김이 오른 찜통에 젖은 거즈를 깔고 20~25분 정도 찐다.

6. 쪄낸 떡을 반으로 나누어 랩에 참기름을 바르고 지름 3cm 굵기로 둥글게 말아 30~40분 정도 굳힌 다음 표면에 꿀을 발라 1cm 굵기로 썰어 잣가루를 묻힌다.

 

 

조귀임 약선요리 강사

1981~1998년 한식당 강변집 운영

1998 03~1999 04 경남요리 직업전문학교 강사

1999 05~2002 02 일신요리 전문학원 강사

2002~현재 해&달 혼례음식

2017 09~ 현재 진주교육대학 평생교육원 약선요리 강사

2018 03~ 전윤숙 조리 직업전문학교 자문위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