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기오 경상대 명예교수
정찬기오 경상대 명예교수

우리 주변 구성원들 중에는 특정 장면이나 과제를 접하게 될 때 잠시 집중하거나 주시하다가 해당 과제의 해결 방법 및 해결 가능한 아이디어를 잘 제시하는 사람이 있다. 이러한 사람의 경우는 대상 또는 현상의 각 부분 변별하기와 해당 부분들의 특징 구분하기, 변별되는 특징들을 포함하고 있는 실제 사례와 그 특징들을 포함하고 있지 않은 비 사례 찾아보기 같은 개념 형성의 바탕이 잘 되어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위 사례를 보면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인지기술의 제4단계는 주어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규칙 찾기나 활용 가능한 법칙들을 찾는 것이다. 규칙 찾기는 변별하기와 특징들을 변별하는 개념 형성이 그 바탕이 된다. 다시 말하면, 자신이 접하게 되는 대상이나 현상 그리고 과제 등을 보면서 그 속에 포함되어있는 변별되는 특징이나 규칙 또는 규칙들의 핵심 요소를 찾아 적용해보게 하는 것이다. 예컨대 규칙 찾아보기, 규칙을 적용해보고 자기 피드백해보기, 그리고 그 활용을 위한 분산 연습(spaced practice) 해보기 등이 포함된다.

우리 주변 구성원들 중에는 복잡한 여러 문제를 접할 때 본인이 가지고 있는 규칙들을 적절하게 잘 활용하여 문제들을 해결하는 사람이 있다. 그 대표적인 사람은 자동차사고 보험 담당 직원이다. 예컨대 아무리 복잡한 교통사고 장면이라도 담당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규칙을 적절하게 잘 활용하여 당면 문제를 3:7 또는 5:5 등으로 쉽게 해결한다는 것이다. 흔히들 ‘문제 해결사’라 불리는 경우도 이에 해당된다.

위 사례를 보면 인간의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최상위 인지기술인 제5단계는 접하게 되는 과제를 직접 해결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규칙이나 법칙들을 해당 과제나 문제 장면에 곧바로 적용하여 주어진 과제나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것이다. 즉, 이미 변별의 과정을 거쳐 형성된 개념들에 근거한 규칙이나 법칙들을 새로운 과제에 적용해보거나 반성적으로 검토해보기, 문제 해결 과정에 직접 참여하기, 비슷한 문제(유제) 풀어보기 등이 포함된다.

지금까지 필자가 몇 차례로 나누어 소개한 인간의 인지기능 다섯 단계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다. 이 이론은 대상이나 현상 변별하기와 그 특징 구분하기, 변별되는 특징들을 포함하고 있는 실제 사례와 그 특징들을 포함하고 있지 않은 비 사례 찾아보기, 규칙 또는 법칙 찾기, 그리고 자신이 찾아낸 규칙들을 사용하여 직접 문제를 해결해보기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지적기능 위계 이론은 전 세계 교실 수업 현장 교사들의 교사용 지침서에 포함되어 널리 활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똑똑해 보이는 영아나 유아를 희망하는 경우, 공부 잘하는 초·중·고등학생을 소망하는 경우, 전망이 있어 보이는 대학생을 희망하는 경우, 시대-사회 지도자나 성공하는 사람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가능성과 실용성이 보장되는 로버트 가네(Robert M. Gagne)의 공감도 높은 이론이라 귀띔하고 싶다.

정찬기오 경상대 명예교수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