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소음·확장성 미흡 등 동남권 관문공항 요건 미 충족

부산·울산·경남 시·도지사가 김해 신공항이 동남권 관문 공항 기능이 불가능하다며 국토교통부에 백지화와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국토부가 이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국무총리가 최종 판정을 해줄 것도 촉구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은 지난 16일 울산시청 상황실에서 '부·울·경 동남권관문공항검증단 검증결과 보고회'를 열고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에 대한 부·울·경 시·도지사 공동 입장문을 마련해 발표했다.

이들은 "당초 국토부와 합의한 검증기준에 비춰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계획은 안전, 소음, 확장성 등 동남권 관문공항 최소 요건 중 어느 것 하나 충족하지 못한 불가능한 계획"이라며 "국토부의 김해 신공항 추진계획 강행을 더는 좌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부·울·경 시·도지사는 또 "국토부는 부·울·경과 합의한 검증기준을 어겼을 뿐 아니라 검증과정에서 제출한 부실한 자료를 검증한 결과 안전하지도 않고, 소음은 더 늘어나고 확장성은 전무했다"며 "김해 신공항 기본계획을 백지화하고 정책변경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우리는 부산과 울산, 경남지역 주민이 바라는 대로 소음 없고 안전하면서도 미국, 유럽 중·장거리 국제노선이 취항할 수 있는 국제 관문공항을 원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대선 공약인 '24시간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을 제대로 건설해 새로운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시대 동북아 물류 허브 역할을 하는 미래를 준비하고 다시금 지역경제가 살아나 동남권 공동번영의 길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협조 해 달라"고 촉구했다.

검증단장인 김정호(김해시을) 국회의원은 보고회 후 언론 브리핑에서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에 대해 새롭게 검증한 내용을 소개하고 소음과 안정성 문제를 거론했다.

김정호 의원은 "2023년부터 법적으로 바뀌는 소음 평가단위 '엘·디이엔'(Lden·항공기 등가 소음도를 측정 도출한 1일 항공기 소음도))으로 적용한 결과 김해신공항 소음으로 영향 받는 면적이 31% 늘어나 소음피해 가옥 수가 8.5배 늘었다"며 "국토부가 부산과 김해 등지 소음피해 지역과 가옥 수를 대폭 축소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정성 문제에 대해서도 "국토부는 김해 신공항에 장애물이 없어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검증 결과에서는 착륙 실패로 재이륙해야 할 때 구덕산, 승학산 등 장애물이 있어 충돌 위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검증단은 이달 말까지 최종 보고서를 마련한 뒤 언론에 다시 공개하기로 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동남권 신공항은 경남만의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의 문제"라며 "한 치의 소홀함이 있으면 안 되기 때문에 검증을 진행했고 앞으로 동남권 신공항은 국민 열망에 따라 진행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윤성대 수습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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