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마, 18∼30일 서울 용산구 움직이는 책방 구름…‘여행이 작업이다’展
청년 작가의 시선으로 담은 8권의 여행그림책 발간기념…내달 악양서 선봬

사회적 기업 지리산문화예술사회적협동조합 구름마가 출판한 여행그림책 시즌2 원화전 ‘여행이 작업이다’ 전(展)이 18∼30일 서울 용산구에 있는 움직이는 책방 구름에서 열린다.

여행그림책 원화전은 하동·남해·통영·구례 등 남도를 여행한 작가 8명이 그리고 쓴 여행그림책에 실린 원화 80여 점이 선보인다. 이어 내달 11일∼3월 30일 하동군 악양면 악양생활문화센터에서 전시된다.

8명의 예술가들은 지난해 봄부터 가을까지 짧게는 3개월, 길게는 7개월가량 자신이 정한 장소와 루트를 여행하고 작업을 진행했다.

여행그림책 시즌2는 강혁 작가의 <고래스쿠터>, 노경무 작가의 <남해여행자>, 곽윤수 작가의 <나의 지리산, 나와 지리산>, 나래 작가의 <걷는 책-구례 밟기>, 혜림 작가의 <읍내 좀 다녀오겠습니다>, 최연재 작가의 <29cm, 하동>, 권성옥 작가의 <여행의 순간들>, 노경화 작가의 <빙글뱅글 하동 여행>으로 이제 막 출간된 따끈따끈한 신작들이다.

<29cm, 하동>은 어린 시절 가족과 함께 했던 하동 여행의 추억을 찾아 다시 하동으로 온 작가. 29cm 자라난 키 만큼 달라진 자신과 하동을 만난다. 여전히 아이 같은 천진함과 달라진 어른의 감상을 강렬한 그림으로 담아냈다.

<빙글뱅글 하동 여행>은 여행이 주는 우연의 힘을 극대화하기 위해 ‘말판놀이’를 접목했다. 주사위를 굴려 말판이 가리키는 대로 따라가 하동 구석구석을 그렸다.

<나의 지리산, 나와 지리산>은 첫 산행을 과감하게 지리산 종주로 택했던 작가가 그 후 지리산의 매력에 빠져 매년 계절마다 지리산을 찾는 ‘여행자’가 됐다.

<고래스쿠터>는 여행 메이트로 가족도, 친구도, 연인도 아닌 스쿠터를 택했다. 그가 ‘고래’라 칭하는 ‘고래스쿠터’를 타고 대전에서 출발해 전주·남원·보성·완도·청산도를 걸쳐 남해·통영·부산까지 남해안 로드여행을 하며 다양한 색감과 기법의 화풍으로 담아냈다.

<남해여행자>는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기 위해 떠난 남해로의 뚜벅이 여행기다. 시골 버스를 타고 바라본 평화로운 풍경과 홀로 여행하며 느낀 감상을 따뜻한 그림으로 표현했다.

<걷는 책-구례 밟기>는 벚꽃이 피는 4월부터 짙푸른 녹음의 8월까지 구례에서 하동까지 지리산 둘레길을 걷고 또 걸었던 청년 여행기이다. 둘레길에서 만난 자연과 사람, 동물 그리고 마을 등을 작가의 유쾌하고 톡톡 튀는 시선으로 그림에 담아내고 글로 풀었다.

<읍내 좀 다녀오겠습니다>는 주변의 모든 일이 꼬이는 것 같은 ‘멘붕’에 빠져버린 작가가 아직은 쌀쌀한 봄날, 문득 꽃구경이 하고 싶어 구례로 떠난 여행기를 담았다. 사랑스러운 느낌이 물씬 나는 그림과 구례 곳곳에 숨겨진 가게들을 엿볼 수 있다.

<여행의 순간들>은 관광객이 몰리는 통영이라는 여행지를 일상으로 끌고 들어온다. 통영의 가게들, 그 속에서 일하는 사람, 잡아 올린 물고기 등 일상의 풍경을 날카로운 검은 펜으로 그려 색다른 느낌의 통영으로 그려냈다.

이석원 지역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