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2018년도 18억 4,200만 달러(2조 800억 원)의 수출을 달성하여 전국 농·수산물 수출 1위를 달성했다.

이는 같은 해 경남도 쌀 총 생산액 5,816억 원과 비교해 보면 약 3.5배에 달하는 금액이며, 2017년 수출실적 대비 104.5% 수준이다.

농수산물 수출실적을 부문별로 보면, 가공 농산물 8억 7,700만 달러, 축산물 8,600만 달러, 임산물 2,300만 달러, 수산물 7억 3,300만 달러이며 특히, 농가 소득과 직결되는 신선 농산물 수출액은 1억 5,200만 달러로 전년 1억 3,300만 달러 대비 14.7% 증가했으며, 1998년 이후 21년 연속 전국 1위의 명성을 이었다.

또한, 가공식품 수출액은 해외시장에서 음료 1억 3,100만 달러, 주류 5,200만 달러, 김치 5,500만 달러의 수출이 증가하고, 특산품을 이용한 가공식품과 활발한 마케팅 활동 등에 힘입어 올 들어 역대 최고치인 8억 7,700만 달러로 전년 8억 4,800만 달러 대비 3.4% 증가했다.

한편, 경남도는 2018년 6회에 걸친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개최, 20회의 해외 홍보판촉전 및 수출상담회 개최, 해외 안테나숍 운영 등 다양한 마케팅으로 경쟁력 있는 농식품을 발굴하였으며, 미·중 무역 분쟁, 국가별 보호무역주의 등 농·식품 수출 과당경쟁 분위기 속에서도 오히려 4.5%의 수출 신장을 이끌었다.

올해 수출 전망은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증대로 농수산물 수출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수출 확대를 위해 수출시장을 다변화하여 신 시장을 개척하고, 미국·중국 등에서 해외 판촉전 및 수출상담회를 개최하는 등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과, 수출전문 업체 200개소를 육성하는 등 수출 가공 산업 육성으로 지속적으로 수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정곤 경상남도 농정국장은 “21년 연속 신선농산물 수출 전국 1위의 위업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그동안 수출 활성화 전략을 바탕으로 신규 시장 개척, 수출기반 확충 등 체계적인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해온 결과”이며 “올해에도 수출 선 다변화와 빅바이어 발굴 확대, 국가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 등 지속적이고 다각적인 방법으로 수출 확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신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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