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공항 유지…24시간 운영 가능한 곳에 건설해야”

 

부산·울산·경남 시민단체가 김해신공항 반대와 남부권 관문 공항 건설을 요구하며 지난 25일부터(한달간) ‘100만 서명운동’을 한다고 밝혔다.

김해신공항 반대 100만 국민청원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는 지난 1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와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김해공항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후보지를 선택하여 백년대계의 국제공항을 건설하라”고 촉구했다.

40여 개 단체로 구성된 이들은 “2016년 발표된 김해신공항은 가덕도와 밀양을 두고 대립하던 지역 간 갈등을 회피하려는 미봉책에서 정치적 이해관계에서 졸속적으로 추진했기 때문에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며 “부·울·경 단체장이 2018년 실무 검증단을 구성해 분석한 결과 김해신공항은 안전문제, 소음문제, 환경파괴 등의 문제가 있다며 부산·경남지역 중에서 인천국제공항 못지않은 남부권 관문공항이 될 수 있는 지역에 건설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김해신공항에 신 활주로 건설 시 김해 방향 3개 산봉우리를 절취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태”라며 “그대로 두면 착륙 시 산지와 고층 건물 등 장애물에 충돌, 대형 참사가 우려되고 절취할 경우 2조원 이상 추가 비용이 소요 된다”고 밝혔다.

이뿐 아니라 대통령이 공약한 관문 공항이 결코 될 수 없는 만큼 국토부가 진행하는 절차를 중단하고 백지화할 것을 요구했다.

부·울·경 시민단체는 이날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였고, 정부 정책 변경을 요청하는 뜻을 보여주기 위해 지난 25일부터 3월 26일까지 ‘김해신공항 반대 및 남부권 관문 공항 건설 100만 국민청원운동’에 나섰다.

한편 부산시의회 남부권 관문 공항 추진 TF 의원들은 지난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영남권 5개 시·도가 합의하면 결정이 쉽다는 취지의 신공항 발언과 관련해 전폭적인 지지와 환영 의사를 표명했다.

의원들은 오거돈 부산시장이 대구통합공항 이전 추진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를 약속한 것과 관련 “지역 상생을 위한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부산시의회도 동참하고 관련 시·도도 긍정적인 화답을 기대한다”고 하는 가운데, 경남지역에서는 밀양, 가덕도보다는 사천시 서포면 비토섬 해안일대가 인천국제공항 못지않은 영·호남 중심 남부권 국제공항이 될 수 있다고 하며 차제에 밀양과 가덕도만 가지고 검토할 게 아니라, 사천시 서포면 비토섬 해안일대도 포함하여 검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류재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