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사업 추진을 통해 우주산업 본거지 실현 계획

진주시는 2월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KAI가 발표한‘차세대 중형위성 조립공장 KAI 부지내 건립’방침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그동안 진주시는 KAI의 차중형위성 조립공장 유치를 위해 KAI와 2015년 MOU를 체결하고, 실무추진단이 세부추진계획을 논의하는 한편, KAI의 투자비용 절감을 위해 우주부품시험센터 구축, 공장부지 확보, 대부료 감면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KAI는 신의성실의 원칙을 위반했다고 진주시는 밝혔다.

KAI가 사천에 공장을 설립할 경우 부품・위성체 시험을 위한 수송비용과 시간이 과다하게 소요되고, 이와 별도로 공장 옆에 시험동을 설치할 경우 100억 원 이상의 추가비용 소요가 예상됨은 물론 진주시에 구축된 우주부품 시험센터와 중복설치로 사업비의 낭비를 초래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정부는 제3차 우주개발진흥계획에서 우주기술 민간화를 적극 지원하는 방안으로 우주부품시험센터를 활용하겠다는 입장인데, KAI는 이러한 정부의 입장과도 상충되어 있다.

또한, 중형위성 조립공장 진주유치를 전제로 524억 원을 투자하여 우주부품시험센터 구축 등 우주산업 집적화를 추진 중인 진주시로서는 KAI의 결정번복으로 대규모 예산낭비와 함께 우주도시 건설은 물론 국가차원의 우주클러스터 조성도 차질이 예상된다.

그리고 진주사천 국가항공산업단지의 본격적인 조성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KAI의 이번 방침은 균형 있는 발전으로 지역 간 시너지효과 확대를 통한 항공산단의 성공적 정착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KAI의 이번 결정이 정치적 포석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지만 KAI에서는 어떠한 외부적 입김도 작용하지 않았으며, 기업의 내부 경영방침과 경제적 논리에 의해 결정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진주시는 이번 KAI의 사천입지 결정에 대해 ‘진주에 차세대 중형위성 조립공장을 유치하지 못한 것은 유감스럽지만 이미 결정된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진주시만의 차별화된 항공우주산업 진흥과 기업유치에 힘쓸 것’이라며, ‘KAI의 차세대 중형위성 개발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서부경남의 동반발전과 상생 협력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KAI의 이번 결정과 무관하게 항공우주도시 건설을 위해 우주부품시험센터 운영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에서 추진해 오던 각종 국책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시험센터가 정상 가동될 수 있도록 KTL과 공동협력하여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그동안 지속적으로 진행해 온 우주항공 관련 2~3개 새로운 사업들을 지역정치권과 중앙부처, 우주관련 연구소 등과 긴밀히 협의 중이며, 이를 성사시켜 진주시가 우주산업의 본거지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류재주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