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기오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교육학 박사

복합 성취 능력의 평가

복합 성취(complex achievement)는 고도의 정신 작용에 의해 성취된 학업 성과이다. 다시 말하면 이해, 추리, 사고, 문제 해결 등을 하나로 묶은 명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복합 성취의 평가는 객관식(선택형)과 주관식(논술)에 의해 측정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객관식 복합 성취 문항은 해석적 연습(interpretive exercise) 문항이다. 해석적 연습 문항은 기록자료, 표, 차트, 지도, 그림 등과 같은 일련의 객관식 질문으로 구성된다. 예컨대, 학생들에게 가정, 추론, 결론, 관계 설정, 적용 등을 재구상하도록 요구할 수도 있다.

해석적 연습 문항의 구조는 사고 기능과 문제 해결 기능, 그리고 구체적 영역들의 독립적 측정을 가능하게 해 준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적 연습 문항은 구체적 학업 성과를 측정하는 데는 유용하지만 학습 능력의 통합적 증거를 제공하지는 못하며, 하나의 문제에 대한 전체적 시도로서 학습자들에게 사용된다. 따라서 해석적 연습 문항은 문제 해결 기능의 진단적 분석에 국한된다.

해석적 연습 문항의 사용을 출제자들이 망설이는 주된 요인은 작성의 어려움이라고 할 수 있다. 해석적 연습 문항의 작성 과정은 ①적절한 안내 자료 선택하기 ② 측정될 결과를 고려한 작성 자료 수정하기 ③바람직한 학습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일련의 의도적 작성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해석적 연습 문항들의 작성 과정은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정당화할 수 있다.

논술형 문항은 객관식 방법에 의해서는 측정할 수 없는 복합적 성취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복합적 성취는 특정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들을 선택ㆍ조직ㆍ통합하는 능력이다. 문항의 형태는 확대된 응답을 요구하는 질문(extended response questions)에 의해 측정된다. 논술 문항은 채점의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을 수 있고, 채점에 많은 시간이 요구되며, 성취 표본이 제한된 범위 내에서 얻어진다는 단점들 때문에 객관식 문항에 의해 측정될 수 없는 그러한 결과들을 측정해야 할 경우에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논술 문제의 작성과 채점은 신중을 요하는 내적 학습 과정들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할 수 있다.

논술 문제의 구성은 학업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구성되어야 하며, 학생들에게 예상되는 답의 형태를 명확하게 지시해야 한다. 그리고 각 물음에 답하는 시간의 량을 지정해 주는 것, 그리고 질문들의 선택적 사용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것 등은 타당성 있는 평가에 도움이 된다.

논술문항의 채점은 ①채점 항목이나 중요 용어를 활용하여 채점하되, ②질문 형태에 적절한 채점 방법을 사용하고, ③무 관련 요소들의 영향을 통제한 후, ④질문 항목들에 대한 여러 반응을 일괄-개관해보고 채점하되, ⑤피험자의 이름을 가리고 채점해야하며, ⑥홀수의 채점자들이 독립적으로 채점하고 최상위 점수와 최하위 점수를 제외한 후 나머지 점수들의 평균을 사용하게 되면 보다 객관성 있는 채점이 보장된다고 할 수 있다.

요컨대, 복합 성취의 평가는 선택형 문항과 논술 문항을 적절히 병행한 측정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