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治療)
의법(醫法)과 요법(療法)
저자 김병항

병을 고치는 방법에는 의법과 요법이 있는데, 의법은 의약이나 의술로 발병한 결과를 고치는 방법이고 요법은 계도(병리강의)를 통해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병고칠 의)자는 활집 예, 칠 수, 익힐 유 등으로 돼 있어, 침술 타격 탕 약 등으로 고치는 한방의법을 의미하였다. 이 자는 침집 속 침을 의미한 것.

 

병증이 냉증임으로 침으로 환부를 자극하여 심기()가 환부로
쏠리게 하려는 것이고, 툭툭 치거나 주무르는 것도 그 쪽으로 열기가 모이게 하려는 것이며, 고열량 약재를 익힌 탕제를 먹는 것도 냉한 몸을 따뜻하게 하려는 것이다.

, 자극이나 탕제를 통해 환부나 신체의 체온을 높이려는 방법이 곧 의법 이며 그 학문이 한의학이다.

(병고칠 료) 자는 얼음빙, 바위집, 엄 뜰에 세운 횃불 료 등으로 되어 있 어, 얼음같이 차고 바위처럼 굳어진 병증을 횃불을 지펴서 고친다는 뜻이다.

 

물질로써 만든 횃불로 태워서 몸의 병을 고칠 수는 없다, 그럼으로 이 문자의 횃불은 가연물질로 된 횃불이 아니라 마음의 횃불을 의미한 것이다.

마음이 곧 불이기 때문이다.

횃불의 역할이 어두운 데를 환하게 밝게 하고 냉한 데를 따뜻하게 하는 역할 이다. 병이 난 것이 마음이 어둡고 냉하기 때문임으로 병을 고치려면 밝고 따뜻한 마음의 횃불을 지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 것이다.

오늘날 의학계에서 의약이나 의술로써 고치는 방법을 요법이니 치료법이니 하는 것은 잘못된 표현임으로 의법으로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

문제는 어둡고 냉한 마음을 밝고 따뜻한 마음으로 바꾸려면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한 것인가에 있는데, 이에 대한 해답이 병나을 유, 병나을 요, 즐길락 등에 담겨 있다.

 

치유治癒의 조건

암을 비롯한 심인성 병들은 마음의 병이 고쳐지면 자연히 낫기 마련인데 그 조건이 다음의 여러 문자들에 담겨 있다.

(병나을 유) 자는 병역변에 어질 유 자로써 되어 있어서, 병이 나으려면 마음가짐이 어진 마음으로 바뀌어야한다는 것을 뜻한다.

(나을 유, 어질 유)자는 긍정 대답 화목 공손 등을 의미한 유와 심으로 되 어 있는데, 이 문자들 속에 병이 낫는 오묘한 진리가 담겨 있다.

 

(그렇게 여길 연) 자는 달 개 불 등으로 돼 있어서 개가 달을 해()로 여기듯이 긍정해야 어질다는 뜻이다.

(대답할 답) 자는 대죽 자와 합할 합 자로 되어 있어서 갈라진 대쪽을 하 나로 합하듯이 마음을 합해야 어질다는 뜻이다.

(화할 화)자는 벼화 자와 입구자로써 돼 있어서 마치 벼()과 입의 관계 처럼 사이가 좋아야 어질다는 뜻이다.

 

(공손할 공)자는 한가지공 자와 마음심 자로 돼 있어 같은 마음가짐이 되 어져야 어질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이상의 여러 문자들에서 질병이 나으려면 어진 마음이 되어져야하고, 어진 마음이 되어지려면 매사를 긍정적으로 여기고, 분쟁이나 갈등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로 화합해야하고, 화목하고 공손한 마음가짐이 되어져야한다는 것을 깨다를 수 있다.

(병나을 료) 자는 병역 자와 즐길락 자로써 되어 있는데 마음이 즐거워지 면 병이 저절로 낫는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이런 문자들에서 알 수 있듯이 동방의 고대 의학자들은 마음이 즐거워져야 병이 낫는다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

 

약 약()자의 진리

세인들은 병을 고치는 약을 물질로만 여겨왔다. 고대 생명과학자들과 선조들은 약이 물질이 아닌 즐거움이 있을 때 약리작용이 저절로 발생한다는 사실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

 

(약 약)자는 풀초()자와 즐길락()자로써 되어 있다. 즉 즐거움이 자라나는 것이 약이라는 것을 의미한 것이다.

즐거우면 기분이 좋아지기 마련인데 기분이 좋다는 것은 체내에 기량이 충분한 상태를 말하며, 기량이 충분한 것은 동맥혈의 연소가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지기 때문이며, 동맥혈의 연소가 잘 되는 것은 좌심실 내에 존재하는 마음의 실체인 심화(心火)가 활성이기 때문이다.

 

(즐길락)자는 작을, 어릴요(), 흰백(), 곡조요(), 나무목()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 네 가지 조건이 갖추어져야 진정한 즐거움이 우러난다는 것을 뜻한다.

이 글자의 나무목()은 마음의 뿌리(바탕)를 뜻함이고, 작을요()는 순진한 어린이를 뜻함이고, 흰백()은 순결무구함을 뜻함이고, 곡조요()는 흥이 난다는 것을 뜻한다. 즉 진정한 즐거움은 마음의 바탕(근본)이 순수하고 깨끗하고 흥이 나야 즐거움이 우러난다는 것을 참으로 완벽하게 설명해 놓았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