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기오
교육학 박사
경상대학교 명예교수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게 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게 하거나, 답을 구성 또는 서술하도록 요구하는 평가이다. 유사 용어들로는 참(authentic) 평가, 직접(direct) 평가, 대안적(alternative) 평가, 포트폴리오(portfolios) 평가 등이 있다.

수행평가의 목적(why)은 선발이나 비교, 분류 등을 목적으로 총괄평가에 치중하기보다는 학습과정의 진단, 개별형성 또는 개별수행 정보의 수집 등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평가이다.

수행평가의 내용(what)은 인지적 암기력 및 단순 이해 능력을 평가하는 데 치중하는 전통적 평가로부터 탈피하려는 노력이며, 인지적-정의적-운동기능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요시하는 평가이다. 기억 및 이해와 같은 단순 사고 능력을 중심으로 선언적 지식을 평가하기보다는 창의성ㆍ비판력ㆍ종합적 사고력 등을 근간으로 하는 과정적-절차적 지식을 평가하는 데 그 초점이 맞추어지는 평가이다.

수행평가의 방법(how)은 학습자가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답을 구성·작성·서술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유도하는 평가 방식이다. 또한, 수행평가는 발달 확인에 적합한 기법의 활용과 학습자의 의미 구성 활동의 조장 등에 그 초점을 맞추는 평가이다.

수행평가의 주체(who)는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동시에 중요시하는 평가이다. 또한 교사 위주의 평가가 아니라,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하여 표현하는 학습자 중심의 평가를 지향하며, 학습자 스스로의 자기 평가도 가능하다.

수행평가의 시기(when)는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성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습자 개개인의 변화ㆍ발달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평가이다. 그러므로 일회성인 총괄평가보다는 필요한 시기마다 수시로 평가를 진행하는 교수-학습 및 평가의 입체화를 강조한다.

수행평가의 장면(where)은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가능한 실제상황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평가이다. 종래와 같이 획일적 평가 장면에서 탈 맥락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의 구체적 맥락 속에서 문제를 탐색ㆍ해결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평가이다.

수행평가의 기법으로는 서술형 검사, 논술 검사, 구술시험, 토론, 실기시험, 실험ㆍ실습, 면접법, 관찰법, 자기 평가보고서, 동료 평가보고서, 연구 보고서, 포트폴리오(portfolio) 등이 있다. 이러한 기법들은 새롭게 개발되었다기보다는 과거에도 있었던 것들이지만, 자기 나름의 세계를 재창조해 가는 과정을 강조하는 근래의 인지심리학을 근거로 하여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파악하고 신장하기 위한 기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수행평가의 방법은 상호 배타적이라기보다는 상호 보완적인 것이며, 교수ㆍ학습의 과정을 개선하고 개별 학생에게 지도ㆍ조언하고 충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만 한다면 어떠한 평가 기법도 수행평가 방법에 포함될 수 있다. 특히 교수ㆍ학습 활동과 평가 활동이 상호 통합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역할 수행, 현장조사, 작품 감상, 만들기, 전시회, 발표대회, 협력학습, 신문 활용 교육(Newspaper In Education), 지그소우(jigsaw), 프로젝트(project), 개념도(conceptual map) 구성하기 등과 같은 기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