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진고등학교의 역사와 연혁 및 교장 소개

경진고등학교는 1979년 개교한 이래 지난 40년간 10,727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지역 명문 특성화 고등학교입니다. 현 경진고등학교 오세흠 교장은 2016년 취임 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사업 선정, 중등직업계고 비중확대 사업 전기과 신설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며 4차 산업혁명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경영에 힘쓰고 있습니다.

2. 교훈과 특징적 자랑거리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경진고등학교의 교훈은 초지(初志)의 관철(貫徹), 창의(創意)와 협동(協同), 지성(至誠)과 구진(求眞)입니다. 학교의 자랑거리는 인성교육 특성화 고등학교로 자부하는 만큼 학교 특성에 맞춰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는 인성교육 방과 후 프로그램과, 학교 교육과정 내 다양한 활동을 점수화 하여 우수기능인을 선발하는 ACE 인증 프로그램, 그리고 주변 학교 및 지역사회가 인정하는 명품급식이 있습니다.

3. 진주지역의 타 고등학교와 차이점이 있다면?

경진고등학교는 산업구조 변화를 주시하고 다가올 변화를 미리 준비하는 학교입니다. 지난 1998년 인터넷이 생소하던 때 멀티인터넷과를 신설하며, 인터넷이 가져올 산업구조 변화에 맞춰 인재를 양성하였고, 이제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산업구조 변화에 발맞춰 전기과, 3D 프린터 응용 기계과, 드론운영 전자과 등 학과 신설 및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4.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첨단 분야 5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 학과들이 있나요?

3D 모델링과 3D 프린터를 운용하는 컴퓨터응용기계과, 드론을 수리하고 조작하는 전자과, 4차 산업혁명 에너지 중심 전기과, 캐릭터를 만들고 제품을 디자인하는 산업디자인과, 로봇으로 대체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뷰티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5.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선정 실시, 도제학교란 무엇입니까?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란 산업체와 학교가 협력하여 산업체에서는 현장실무를 배우고, 학교에서는 NCS 실무과목 이론을 배우는 교육방식으로 학생에게는 조기 취업을, 기업에는 기업맞춤형 인재 수급의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도제사업에 참여하는 학생은 1인당 최대 62만원의 훈련지원금을 받으며 채용약정기업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병역특례를 받을 수 있고, P-tech 학위과정을 받을 있는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6. 국제미용 올림픽 페스티벌, 디자인 아트 수상 등 기능공모전에서 수상기록이 많은데 주로 어떤 과목입니까?

본교 뷰티과 학생들의 이력 및 수상경력을 위하여 매회 전국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국내·국제 미용관련 공모전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참여하는 분야는 크게 헤어, 메이크업, 네일아트, 피부미용 등이며 헤어 분야에서 월등한 실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또한 참가자 전원이 수상하는 등 계속하여 수상 기록을 갱신하기 위해 열심히 연습하고 있습니다.

7. 경진고등학교의 특성화 교육과목에 대한 중요성은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특성화 고등학교로서 경진고등학교의 전문교과의 중요성은 두 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을 만큼 중요합니다. 전문기능인으로서 전문기술의 지식과 숙련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문과목이 특성화 고등학교의 전부는 아닙니다. 본교는 보통교과와 전문교과가 함께 어우러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인성을 갖춘 전문기능인력을 육성하는 것이 본교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보통교과를 통한 직업기초능력 향상, 어울림 프로그램 등을 녹여 인성을 함양을 하며, 전문교과의 이론적 기초와 현장과 같은 실습환경으로 기능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8. 경진고등학교의 미래지향적 운영 계획이 있다면?

특성화고등학교는 크게 대한민국 산업구조와, 작게는 지역 산업 구조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경진고등학교는 ‘4차 산업혁명 맞춤형 인재양성’에 따른 학교운영을 하고자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제조, 물류, 에너지, 디지털 컨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 혁신적인 변화를 몰고 올 것입니다. 제조업 변화에 맞춰 3D 프린터를 교육과정에 포함하였고, 물류혁명에 맞춰 드론 운영을 교육과정에 포함하였습니다. 에너지 산업의 구조변화를 예상하고 전기과를 신설하는 한편 4차 산업혁명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을 뷰티과는 1개 반을 더 증설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경진고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를 먼저 읽고 한 발 먼저 준비하는 특성화교가 되고자 합니다.

 

경진고등학교 오세흠 교장은~

저희 학교는 인성교육을 중점적으로 해서 ‘꿈 키움 교실’ 및 ‘학교 부적응자’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다양하게 학생들을 위해 교육하고 있고, 또 사회정서 학습과 어울림(국어, 사회, 한문) 프로그램으로 정서적 함양에도 깊은 관심과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를 했다.

그리고, 지난 4월 4일에 급식소를 재개관하여 학생들의 영양상태 및 위생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으며, 급식 또한 경남 도내에서 손꼽을 정도로 맛있고 깔끔하다고 자부했다.
마지막으로 4대 명품과 경진ACE인증제가 있는데, 4대 명품에는 명품 인성, 명품 취업, 명품 급식, 명품 화장실이 있으며, 경진ACE이증제는 인성, 기능, 직업기초능력, 성적, 출석 등의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획득할 수 있는 학교장의 보증서와도 같다.

이런 시스템은 유럽, 미국 등 선진국의 교육시스템을 직접 탐방·정리해서 본교에 접목 한 것이라고 했다.

이 모든 것들을 직접 듣고, 확인해 보니 그 열정과 학생들을 생각하는 마음이 남달라 보였고, 또 추진력까지 겸비한 것 같아 학생들의 미래가 밝아 보였다.

초심과 열정이 오래 지속되어 대한민국의 미래인 학생들의 등불이 되어 달라는 당부의 말을 남기며 인터뷰를 마무리 지었다.

 

인터뷰 대담: 편집국장 류재주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