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매주 셋째 주 토요일 오전 11~16시까지 성산아트홀 앞에서
진주, 매월 넷째 주 토요일 오전11~15시까지 망경동 중앙광장에서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육성하는 경상남도강소농연합회(회장 주이돈)가 직거래 시장형태인 ‘경남 강소농 프리마켓’을 운영한다.

지난 20일 오전 11시~오후 16시까지 운영되었으며, 창원 길마켓과 연계하여 성산아트홀 앞 가로수길에서 8개 시·군 30농가가 참여하여 지역농산물 80여 품목을 판매했다.

기간을 정하여 자유롭게 판매하는 시장인 프리마켓(free market)은 경남 강소농 회원들의 자율·주도적 행사로 추진되며, 참여농가의 경영마인드 향상과 도시와 농촌 간 만남을 통한 농심 공유와 상호 이해 증진 계기를 마련했다.

경남 강소농 프리마켓은 이번 달 20일을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총 16회에 걸쳐 창원 길마켓과 진주 벼룩시장과 연계하여 일정에 맞춰 운영될 것이다.

창원은 매주 셋째 주 토요일 오전 11~16시까지 성산아트홀 앞 가로수길에서, 진주는 매월 넷째 주 토요일 오전11시~15시까지 망경동 중앙광장에서 열려 강소농 생산 농산물 판매, 홍보, 시식회가 진행된다.

경상남도강소농연합회(회장 주이돈)는 “경남 강소농의 인지도를 높이고, 직거래 모델 운영을 통한 새로운 유통채널이 확산되어 안정적 판로 확보가 되어 기쁘다”며 “일정에 맞춰 프리마켓 행사에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는 벼룩시장과 연계하여 오는 27일 오전 11시~오후 15시, 진주시 망경동 중앙광장에서 7개 시·군 22농가가 참여해 47여 품목 농산물이 판매될 예정이다.

박창국 기자

저작권자 © 경남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